“한국인들이 일본에 파는 한국 음식을 먹고 경악한 이유는요”

최근 일본에서 한국의 핫도그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신오쿠보 코리아타운에는 한국 핫도그를 사 먹기 위한 손님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기도 하였는데요. 특히 치즈 핫도그는 젊은 층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오랜 기다림 끝에 핫도그를 구매한 인증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기도 합니다. 핫도그가 인기를 끌자 무지개색을 입힌 치즈로 변형되어 판매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일본인들이 유독 좋아하는 한국 음식들이 있습니다.

한국 음식은 일본인들의 대중적인 입맛에 맞춰 현지화되어 판매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음식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과연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음식은 어떤 모습일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지화된 한국 음식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음식들은 한국과 완벽히 똑같은 맛을 재현할 수는 없을 듯합니다. 일본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들은 일본 음식에 대해 대부분 달고 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일본에서 유학 중인 한 유학생의 인터뷰에 따르면 일본에서 한국 음식을 먹어도 너무 일본인에게 맞춰진 맛이어서 제대로 된 한국 음식과 차이가 있다고 말했는데요.

일본에서 김치를 판매하는 곳을 많지만 한국의 김치가 아닌 일본인의 입맛에 맞춘 장아찌 느낌이 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치킨 역시 한국의 바삭한 튀김 옷을 생각했지만 부드러운 찜닭 같은 식감에 실망하기도 했다고 전했죠. 또한 한국인들이 생각하는 매운맛과는 너무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맵지 않은 한국음식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찌개 종류는 대부분 매콤하고 얼큰한 맛이 특징입니다. 한국인들이 유독 매운 음식을 잘 먹고 좋아하기 때문에 웬만한 매운맛은 맵게 느껴지지 않기도 합니다. 일본의 한국 음식점에 대한 후기를 보면 매운맛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한국의 얼큰한 매운맛을 기대했다가 실망하는 게 대부분이죠.

매운 음식이라고 하지만 한국인들에게는 전혀 맵지 않다는 것인데요. 그렇기에 음식을 주문할 때 따로 맵기를 추가할 수 있는 곳들도 있습니다. 신주쿠에 위치한 어느 한식당에서는 순두부찌개와 부대찌개가 메인으로 주문 시 단계별 매운맛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곳은 일본인들에게도 유명한 한식당으로 매콤한 국물 맛이 일본 젊은 층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치즈 닭갈비의 인기

닭갈비는 2017년 일본 유행어 대상에서 대상을 차지할 만큼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편의점에서도 치즈 닭갈비 도시락을 판매할 정도로 사랑받는 한국 음식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닭갈비와는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요. 일본에서 판매하는 닭갈비에는 치즈가 필수적으로 올려져 있다는 점입니다.

한국에서도 치즈를 따로 추가할 수 있지만 일본의 닭갈비는 치즈의 양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는 매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일본인의 특징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치즈 닭갈비는 특히 일본 젊은 층들이 선호하고 있으며 SNS에도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치즈닭갈비 게시물은 무려 36만 건을 넘었죠. 이러한 인기 덕분에 일본에서는 닭갈비 맛 만두, 피자, 우동, 과자까지 출시되며 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순두부 전문점

닭갈비와 핫도그 등이 최근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면 순두부는 훨씬 전부터 일본 내에서 유명한 한국 음식입니다. 순두부는 일본 여성들 사이에서 건강식으로 알려지며 순두부 전문점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순두부의 부드러운 맛이 매운 맛을 중화시켜 일본인들의 입맛에 잘 맞는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일본인의 입맛에 맞춘 순두부찌개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의 순두부 전문점인 도쿄 순두부는 일본 내에서 유명한 체인 음식점입니다. 이곳에서는 고춧가루를 사용하지 않은 순두부부터 매운맛을 단계별로 나누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순두부찌개는 약 10여 종류 이상이며 다양한 토핑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한국인들의 입맛에는 가장 매운맛을 선택해도 많이 맵지 않고 달콤한 맛이 강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김치찌개

일본의 한 프로그램에서 세대별 일본 여성이 가장 좋아하는 국물요리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20대부터 60대까지 김치찌개를 가장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김치찌개 역시 오래전부터 일본 내에서 사랑받는 한국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일본의 마트나 편의점에서는 김치찌개용 양념을 판매하는 곳들이 무척 많습니다.

양념 한 봉지만 넣고 간편하게 김치찌개를 끓여먹을 수 있어 가정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본의 규동 체인점 마츠야에서는 겨울 한정 김치 두부찌개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한국의 김치찌개와 다른 점이라면 계란과 소고기가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마츠야의 김치 두부찌개는 매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 인기 메뉴인데요. 한국인의 입맛에는 칼칼한 매운맛이 없고 단 맛이 강하게 느껴진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