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값 내고 사면 아까운 것 중 하나가 항공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같은 시기, 같은 노선이라도 언제, 어떻게 구입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 달라지기 때문이죠. 전체 여행 경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항공권인 만큼 항공권의 가격만 절약해도 현지 숙소와 맛집 등에 더 투자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는 각 항공사와 여행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성 ‘특가 항공권’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는 언뜻 파격적인 가격으로 여겨지지만, 무늬만 특가이거나 눈속임을 통해 정가보다 비싸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항공권 프로모션을 제대로 알고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사와 여행사의 프로모션


프로모션 항공권을 저렴하게 사기 위해서는 먼저 항공사와 여행사의 프로모션을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공사가 직접 판매하느냐, 여행사를 통해 판매하느냐도 항공권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우선 저비용항공사는 장기적인 저가판매를 위해 보통 자사 홈페이지 같은 단독 채널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형항공사나 외항사들은 마케팅 비용을 줄이기 위해 주로 여행사나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홍보와 판매를 촉진하면서 이와 함께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항공사는 자기 항공사가 보유한 항공권만 판매하지만, 여행사는 여러 항공사의 항공권을 모아서 판매합니다. 하지만 미리 항공사로부터 구입한 공동구매 항공권은 대부분 패키지로 판매되고, 자투리로 남은 항공권을 특가 프로모션에 활용합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다른 여행사에서도 팔 수 있는 공개된 항공권일 확률이 높죠.

초특가 프로모션을 놓쳤다면?


항공사는 분기별, 상하반기별로 항공권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초특가 항공권 프로모션이 있는데요. 막대한 브랜드 홍보 효과와 함께 예약고객을 선점하고 미래 수익까지 담보할 수 있어 저비용항공사의 주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죠. 하지만 이런 프로모션은 편당 한두 좌석 정도만 초특가로 판매하는데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좌석은 타 항공사에 비해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게다가 초특가 항공권 프로모션은 수강 신청, 콘서트 티켓만큼이나 예매 경쟁이 치열한데요. 클릭에 자신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극소량의 초특가 좌석을 제외한 나머지 항공권은 오히려 가격비교 검색엔진에서 조회하는 것이 더 편하고 저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 비교를 통해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쿠폰이나 카드사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항공사의 얼리버드 프로모션


좌석을 어느 정도 확보한 일부 노선의 항공권을 10~30% 정도 저렴하게 판매하는 프로모션도 있습니다. 이때는 주로 얼리버드 항공권을 판매하는 형식인데요. 예를 들면 아시아나항공의 오즈드림페어가 있죠. 초특가 항공권처럼 엄청난 할인율은 아니지만, 현실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프로모션과 가장 부합하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런 항공권들은 가격비교 검색엔진으로 조회가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사 홈페이지 방문이 필수적인데요. 평소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항공권을 살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좌석은 물론 날짜도 꽤 여유 있는 편이죠.

쿠폰과 카드사 혜택 활용


항공사 외에도 여행사와 소셜, 오픈마켓 등에서 진행하는 항공권 프로모션도 있는데요. 여행사에서 진행하는 특가 항공권 프로모션은 대개 단독 특가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여행사에서도 비슷한 가격에 판매할 확률이 높죠. 이때는 가격비교 검색엔진을 통해 원하는 항공권을 2~3개 추린 후 적용이 가능한 쿠폰과 카드사 혜택 등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모션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


이처럼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프로모션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모션 기간에 오히려 항공권의 가격이 더 비싸지거나, 위탁 수하물의 가격을 빼서 무늬만 특가로 만든 경우도 종종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때는 가격비교 검색엔진을 통해 가장 먼저 대략적인 항공권의 시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다음 마음에 드는 항공권을 몇 개 추린 후, 항공사 또는 여행사의 홈페이지에 방문해 진행하는 프로모션이 있는지 확인하고 항공권의 가격을 비교하면 되는데요. 여행사라면 일정 금액 이상 구입하면 제공하는 쿠폰, 카드사 할인 등 적용할만한 추가적인 혜택 등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죠. 쿠폰 적용만으로도 항공권 결제 금액의 총액이 크게 차이가 날 수도 있으니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