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오디션 TV 프로그램이 인기입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스타의 등용문이 되며 ‘미스트롯’, ‘보이스퀸’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죠. 하지만 과거에는 이런 방식이 크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대신 길거리 캐스팅과 패션 잡지를 통한 데뷔가 많았는데요.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스타 중에서도 패션 잡지 모델 출신인 이들이 많습니다. 공효진과 신민아, 임수정, 배두나 등이 모델 데뷔를 통해 톱스타 반열에 오른 케이스죠. 한편 이웃 나라 중국에도 잡지 모델 데뷔를 통해 수많은 중국 스타를 배출해 낸 오디션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오디션인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젤라 베이비는 ‘대륙 여신’이라는 수식어가 너무도 잘 어울리는 중국의 미녀 스타입니다. 한때 성형설로 중국을 떠들썩하게 만들기도 한 그녀는 중국에서 모델 겸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2015년에는 중국 내 인기 잡지인 레일리의 표지 모델을 맡으며 스타덤에 오르기도 했죠.

레일리는 1995년 설립한 중국 제일의 패션, 미용 잡지 매체인데요. 온라인 사이트 방문자만 해도 1일에 5천500만 명, 회원은 420만 명에 이릅니다. 웨이보와 왜이신 조회 수는 하루에 160만 이상이죠. 잡지의 인기는 매체 조사에서도 드러나는데요. 2011년 여성 패션 신매체 소비가치 1위에, 2012년에는 중국 여성들이 좋아하는 사이트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최고의 매체답게 레일리를 거쳐 간 스타들도 화려합니다. 안젤라 베이비를 비롯해 양미, 고원원, 장자훈, 장위신 등 다수의 중국 스타들이 이 잡지를 통해 유명해졌는데요. 이에 레일리는 2004년부터 오디션 프로그램을 시작했죠. 무려 10년이 넘게 진행해 온 만큼, 중국에서는 역사와 권위를 자랑하는 스타 등용문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는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 참가자가 함께 진행하는 글로벌 오디션 프로젝트로 발돋움했는데요. 유명 중화권 배우와 모델 등 중국의 내로라하는 인기 스타들을 배출한 공신력 있는 오디션인 만큼, 참가자도 어마어마합니다. 이번 2019년도 오디션에만 무려 15만 명이 지원했다고 하는데요. 얼마 전 중국 예선 6,818:1의 경쟁률을 뚫고 본선에 오른 영광의 최종 후보자 22인의 프로필이 공개되어 화제가 되었죠.

이들은 출신 도시부터 학교와 전공, 직업까지 각자의 개성이 다양한 후보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1살이지만 다양한 이력을 가진 후보자도 있었는데요. 바로 려우 쉐잉입니다. 첫 직장인 항공사에서 승무원으로 근무하다 업무에 무료함을 느낀 그녀는 헬스 트레이너로 변신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우연한 기회로 모델을 접하고 모델 일을 하게 되었고, 이번 오디션에도 참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후보자 중에는 금융업계에서 평범한 회사원으로 5년간 근무하다가, 약 1년 전 패션 블로거로 변신한 차오 신이도 있었죠. 이런 과감한 결단을 했던 이유는 패션에 대한 열정과 용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녀는 패션에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서 오디션 참가를 결정하게 되었다네요.

영어와 한국어, 불어 등 무려 3개 언어를 구사하는 후보자 리우 룽룽도 있습니다. 그녀는 무려 3억 6천만 명에 이르는 틱톡 팬을 거느리고 있는 유명 스타인데요. 중국서 광고 촬영과 단막극에 출연한 이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유달리 춤에 재능을 보인 후보자들도 있죠. 5살 때부터 춤을 배웠다는 리 진진과 황찡이 주인공인데요. 춤을 통해 늘씬한 몸매와 함께 자신감과 즐거움까지 얻어 오디션에 참가하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유학파 출신의 후보자 스덴페이는 고등학교 시절 즐겨보던 패션 잡지의 대회에 참가할 수 있어 영광이라고 밝혔는데요. 58kg에서 51kg으로 몸무게를 줄여 심사위원으로부터 칭찬을 받았을 때가 가장 기뻤다는 소감을 밝히며, 이번 오디션에 대한 자신감과 각오를 전했죠.

이외에도 쟁쟁한 이력과 프로필을 자랑하는 후보자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오는 12일 김포에 위치한 마리나베이 서울 호텔에서 결선 무대를 치르게 되는데요. 후보자들의 열정과 노력하는 과정들이 매년 팬들의 공감과 감동을 이끌어내 큰 호응을 얻은 만큼, 올해에는 어떤 성장 스토리와 경쟁이 펼쳐질지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올해로 15회를 맞는 레일리 모델 오디션의 최종 우승자는 레일리와의 전속 계약을 통해 패션과 뷰티 모델 활동을 시작하는 영예를 누리게 되는데요. 차세대 중국 스타로 발돋움할 수 있는 오디션인 만큼, 어떤 후보자가 우승을 거머쥐게 될지 더욱 궁금해지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