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항공은 왜 세계 1등 항공사로 인정받았을까?

여행을 계획할 때 목적지를 정한 뒤 가장 고민하는 것은 바로 어느 항공사를 이용할 것이냐는 문제죠. 편안하면서 서비스도 좋고 만족할만한 가격까지 제공하는 항공사를 찾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최근 항공업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스카이트랙스에서 2018년 최고의 항공사로 싱가포르항공을 선정했는데요. 2017년 세계 최고의 항공사였던 카타르항공을 제치고, 싱가포르항공이 올해 1등 항공사로 인정받은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아시아 최고의 허브 공항


항공사에 메인 허브 공항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동남아에서 가장 큰 허브 공항으로 꼽히는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 은 태평양 노선과 유럽 노선을 연결하는 항공허브의 역할을 하는 곳인데요. 싱가포르항공의 허브 공항인 창이 공항은 세계에서 노숙하기 가장 좋은 공항으로 알려질 정도로 세계 공항 평가에서 최상위권에 있다 보니, 싱가포르항공과 여러 가지 환승 및 관광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싱가포르항공을 이용하여 여행한다면 허브 공항인 창이 공항에서 환승 체류 기간 동안 샤워시설, 무료 싱가포르 투어, 관광 명소 특별 할인 등 다양한 시설 및 혜택이 제공됩니다. 

2. 최신식 항공기 보유


현재 싱가포르항공은 에어버스 A330-300 등 8개 기종 항공기 100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항공기들은 63개의 취항지를 매일 오가고 있는데요. 동남아시아 항공사로는 유일하게 태평양 횡단 노선과 대서양 횡단 노선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곳이죠. 

또 ‘하늘 위의 호텔’ 이라 불리는 에어버스의 럭셔리한 항공기 ‘A380’ 을 최초로 들여온 항공사로 알려져있습니다. 최근에는 또 다른 초호화 항공 기종인 드림라이너 최신 모델인 B787-10 기종까지 세계 최초로 인도받았다고 하니 싱가포르항공이 항공기 투자에 돈을 아끼지 않는 항공사임은 분명하네요. 

3. 최상의 서비스


싱가포르항공이 세계 최고의 항공사로 선정된 건 이번이 무려 4번째인데요. 세계에서 항공사 상을 가장 많이 받은 곳으로, 지구 상에 몇 개 없는 5성급 항공사에 걸맞은 최상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이코노미 클래스에 기내식 서비스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좌석 간 가격을 32인치로 넉넉하게 제공해 더욱 편하게 이코노미를 이용할 수 있어요. 게다가 장거리 비행에서는 양털 담요와 베개, 어메니티 등도 제공되죠. 또한, 싱가포르항공의 이코노미 클래스 무료 수하물 허용량은 30kg으로 이는 대부분 항공사의 허용량 20kg과 비교했을 때 가히 파격적인 서비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탑승객들이 만족스러운 요인으로 뽑은 싱가포르항공의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인 ‘크리스월드(KRISWORLD)’도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매달 업데이트되는 최신 영화를 포함한 총 200편이 넘는 영화, 670편 이상의 TV 프로그램 등이 탑재됐는데요. 

다양한 오디오와 어린이 프로그램을 비롯한 1800여 가지 엔터테인먼트 옵션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승객들이 지루하지 않은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했죠.

5. 클래스가 다른 기내식


모든 승객에게 제공되는 기내식 또한 싱가포르항공의 대표적인 자랑거리죠. 이코노미석에서는 고급 서비스를 즐길 수 없다는 생각은 이곳에선 예외입니다. 기내식의 질이 좋고 종류가 다양해 소비자로부터 호평을 사고 있는데요. 

싱가포르항공은 1998년 9월 업계 최초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국제 요리상 수상 경력의 셰프들로 국제 요리 자문단을 구성했습니다. 총 12개의 미슐랭 스타를 보유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스타 셰프들로 구성된 자문단은 다양하고 독특한 기내식 개발을 위해 싱가포르항공 소속 요리사들과 긴밀하게 공조하며 승객들의 시각과 미각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네요. 

6. 친절한 승무원


어떤 노선의 싱가포르항공을 타든 독특한 페라나칸 전통 복장을 한 승무원이 밝게 웃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세계 승무원 서비스 1위를 밥 먹듯이 하고 있는 항공사인 만큼, 승무원 서비스도 남다르기로 유명합니다. ‘싱가포르 걸’ 이라고도 불리는 싱가포르항공 승무원들은 승객이 불편을 느끼기도 전에 친절하고 빈틈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항공사 승무원 교육은 8~10주에 걸쳐 진행되지만, 싱가포르항공의 신입 승무원은 14주 동안이나 강도 높은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죠. 이 교육을 마치면 친절과 미소가 거의 체질화가 될 정도라고 하는데요. 경쟁 항공사에서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체계적이고 엄격한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