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유럽여행을 간 아이돌이 소매치기를 당할 뻔한 장면이 방송으로 나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낯선 남자가 대뜸 다가와 흰 종이를 내밀면서 시선을 뺏은 뒤 휴대폰을 가져가려고 한 것인데요. 이렇듯 한국인들은 유럽여행을 가 소매치기를 많이 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도난 방지 아이템들을 반드시 사서 갈 정도인데요. 흔히, 파리 몽마르뜨 언덕에서는 팔찌를 억지로 채워 강매를 하기로 유명하죠. 이외에도 각종 특이한 수법으로 여행객을 속인다고 하는데요. 모르면 당하는 해외여행 사기 수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바닥에 깔아놓은 그림


이탈리아 로마와 피렌체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기 수법이 있습니다. 평일 저녁시간이나 주말 시간같이 사람들이 붐빌 시간에 길거리의 가운데에서 그림 파는 것인데요. 그림을 길거리 바닥에 두고 있다가 지나가던 사람이 밟기를 기다립니다. 그리고 실수로 그림을 밟으면 무조건 사라고 우기는 것이죠.

그림들은 누가 봐도 프린트한 모조품인데요. 하지만 예술 공부하는 학생이 그린 거라며 우기며 장당 50-100유로 강요한다고 하죠. 최대한 그림을 밟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수법은 동양인이 주로 타깃이 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일부러 오물 묻히기


혼자 다닐 때 특히 주의해야 하는 수법이 있습니다. 옷에 케첩이나 커피, 새똥 등을 옷에 뿌리는 것인데요. 옷에 고의로 오물을 뿌린 뒤 도와주겠다고 합니다. 큰 가방을 든 여행객이라면 가방을 들어주겠다고 한 후 오물을 닦고 있는 사이에 가방을 가지고 도망가는 것이죠. 혹은 정신 팔린 사이에 몰래 각종 귀중품을 가져간다고 합니다. 무언가 옷에 묻었을 때 당황할 수 있지만 낯선 사람이 도와주려고 한다면 단번에 거절하는 것이 상책이겠죠?

거짓 경찰 행세


경찰 제복을 입고 관광객을 속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수법은 태국이나 남미에서 많이 일어나는데요. 다짜고짜 경찰의 신분으로 위조지폐인지 확인하겠다고 다가옵니다. 그리고 지갑을 여는 순간 돈을 가져가는 것이죠. 혹은 갑자기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벌금을 물리고, 여권을 보여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전을 쏟는 행위


좁은 길목에서 갑자기 동전을 쏟는 할머니를 목격한다면 다른 방향으로 재빨리 도망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는 할머니와 사기꾼들이 짜고 치는 사기 수법이기 때문인데요. 친절한 한국인들은 할머니를 도와주려고 합니다. 하지만 관광객들이 동전 줍는 데에 집중하는 동안 범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동전을 줍는 순간 낯선 사람이 다가와 가방을 칼로 찢어 지갑을 가져간다거나 가방을 열어 귀중품을 훔쳐 간다고 합니다. 동유럽 국가에서는 거스름돈을 주지 않는 행위도 주의해야 합니다. 관광객이 요구하기 전까진 거스름돈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 꼭 거스름돈을 요구해야 합니다.

고장 난 카메라 보상 요구


사진을 찍어주겠다고 다가와 휴대폰을 들고 도망가는 수법에 대해 흔히 들어봤을 것입니다. 반면, 자신들을 찍어달라고 하는 새로운 수법도 있다고 합니다. 사진을 찍어달라고 요구해 카메라를 받으면 찍히지가 않는 것인데요. 고장 난 카메라를 건네줬기 때문이죠.

돌려줄 때는 일부러 받지 않고 떨어트리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터무니없는 보상비를 달라고 협박하죠. 협박을 당해 혼란스러운 여행객의 귀중품을 훔쳐 가는 것입니다. 수상한 사람이 카메라를 찍어 달라고 하면 단호하게 거절을 하는 것이 범죄를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강제로 CD 주기


이 수법은 꽃을 건네거나 팔찌를 채워주고 돈을 달라고 하는 수법과 비슷합니다. 뉴욕이나 LA 길거리에서 흑인들이 쓰는 수법인데요. 자신이 발매한 CD를 들어보라고 얼굴 앞에 들이밉니다. 영문을 모르는 관광객은 CD를 받아들면 대뜸 돈을 요구하는 것이죠. 꽤 큰돈을 요구해 거부를 하면 근처에 있던 흑인 무리들이 몰려옵니다.

협박하는 흑인들에게 둘러싸여 매우 당황스럽고 무서운 상황이 벌어지는데요. 자신의 신변을 위해 돈을 주게 될 수도 있습니다. 틈을 타 CD를 내려놓고 도망가는 것이 방법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음악을 틀어놓고, CD를 손에 든 흑인들 무리를 주의한다면 예방할 수 있겠죠.

친절한 동양인을 표적 삼아 치는 사기 수법이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야바위 수법부터 기부 서명 요청까지 정말 다양한데요. 이유 없는 친절이나 낯선 사람이 갑자기 다가오는 것을 경계하는 것이 예방법입니다. 주변의 경찰에 경찰이 있다면 큰소리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소매치기단들은 보통 불법체류자인 경우가 많아서 도망가기 때문이죠.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서는 이러한 수법들을 조심하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