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행 택한 한 전직 군인
최장 거리 저격 기록 보유
저격수가 전장에 끼치는 영향은?

%EC%A0%80%EA%B2%A9%EC%88%98

러시아의 침공이 지속되자 우크라이나 정부는 세계 곳곳에 도움을 요청했고, 이에 응해 여러 국가의 물적 지원이 이루어졌지만, 많은 퇴역 군인이 현장에서 직접 기여하기로 결심, 우크라이나 의용군에 용병으로서 합류하게 된다. 현재 그 숫자만 2만 명에 달한다고.

최근 캐나다의 한 전직 군인, 왈리 역시 현지에서 인도주의 활동을 하던 친구의 요청에 응해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하게 되었는데, 그의 참전이 알려지자 많은 외신에서 놀라움을 표했다고 한다. 그는 과연 누구일까?

나우뉴스 아프가니스탄에 참전한 왈리
CBS 뉴스 / 나우뉴스 아프가니스탄전에 참전한 왈리

최장 거리 저격 기록 보유
캐나다 특수부대 출신

동료의 요청으로 우크라이나행을 택한 왈리. 사실 그 이름조차도 가명이며, 실제 이름은 기밀 사항이라고 한다. 그는 캐나다군 보병연대 출신으로 칸다하르, 이라크전에 참전했는데, 2017년 아프가니스탄 분쟁에 참전한 당시 장거리 저격총 맥밀란 TAC-50으로 IS 테러리스트를 3.5km 밖에서 저격하는 데 성공, 세계 최장 저격 기록을 세우게 되면서 명성을 얻었다.

엠빅뉴스 유튜브 캡쳐 왈리의 저격 거리
엠빅뉴스 유튜브 캡쳐 / 왈리의 저격 거리

또한 왈리의 능력은 단순히 다른 저격수보다 먼 거리에서 적을 맞추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한 매체는 저격수의 하루 평균 저격 성공률이 최대 7명, 전선에서는 10명인데 비해, 왈리는 40명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즉, 다른 저격수들과 비교했을 때 모든 면에서 월등히 뛰어나다 할 수 있다.

국방부 해병대 저격수
대한민국 국방부 / 해병대 저격수

전장에서 저격수의 중요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오는 죽음

단 한 명의 저격수가 전장에 끼치는 영향력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전쟁 역시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병사들의 심리적인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저격수는 이러한 병사들의 마음속에 자신이 언제 어디서 죽을지 모른다는 공포감과 불안감을 조성하여 사기를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이들의 타깃에는 단순 적군 병사들뿐 아니라 적군의 중요 인물들, 장교, 장군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전장에서 이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영화 아메리칸 스나이퍼의 한 장면
영화 아메리칸 스나이퍼의 한 장면

과거 여러 전쟁에서 활약한 전설적인 저격수들 역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해왔다. 대표적으로 2차 세계대전 소련의 저격수이자 영화 ‘에너미 앳 더 게이트’의 주인공인 바실리 자이체프는 독일군 242명을 사살하는데 탄환을 243발 사용하는 영웅적인 행보를 보여 소비에트연방 영웅 칭호를 받게 된다. 또한 영화 ‘아메리칸 스나이퍼’의 주인공인 네이비실 크리스 카일 역시 비공식 기록 255명, 공식 기록 160명을 저격하여 이라크 전쟁 당시 반군에서는 크리스에게 21,000달러의 현상금을 걸기도 하는 등, 적들에게 공포의 대상으로 여겨졌다.

CBS 뉴스 왈리의 사진
CBS 뉴스 / 우크라이나로 떠나는 왈리

목숨을 건 우크라이나행
사망설 퍼졌으나 생존 확인

최근 그의 사망설이 제기되었으나 최근 직접 캐나다 C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생존 여부를 밝혔다. 이는 러시아의 공작으로 추측되며, 왈리는 서방 국가들이 우크라이나를 돕고자 한다면 러시아에 맞설 수 있는 최신 무기를 지원해야 한다고 자신의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고.

SBS 뉴스 우크라이나에 간 이근
SBS 뉴스 / 우크라이나에 간 이근

한편 한국에서도 대한민국 해군 특수전전단, UDT 출신의 전직 대위 이근이 우크라이나 의용군으로 참전, 최근 부상 치료를 위해 국내로 들어왔다고 한다. 많은 이들이 이근의 행동이 법에 어긋난다는 점에서 비판하고 있지만, 반대로 그의 행보에 존경을 표하거나, 그렇진 않더라도 존중한다는 의사를 보이는 사람들 역시 많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0
+1
23
+1
4
+1
1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