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특수부대의 훈련
‘격술’ 위협적이지만 실상은..
부대원 일부는 탈북까지

%EB%B6%81%ED%95%9C %EA%B4%B4%EB%A0%A5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약칭 북한으로도 통하는 국가는 사회주의를 표방하여 일당독재 체제로 돌아가는 국가다. 강제적 독재와 함께 외부의 소통은 없다시피 한 북한은 사실상 고립된 국가로 평가받고 있으며, 북한군의 규모와 군사력 또한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도 여럿 존재한다.

그런데 최근, 북한군에 대한 소식 중 특수부대에 관한 소식이 전해졌다. 그중 북한 특수부대가 받는 훈련 내용들이 공개되어 화제다. 몇 가지 인상적인 부분들이 있었는데, 그중 북한군이 익히는 무술이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는 중이다. 어떤 무술이길래 관심을 받는 걸까?

image

UDT/SEAL엔 ‘무사트’
북한 특수부대엔 ‘격술’

북한군 특수부대는 입대하게 되면, 격술이란걸 배우게 된다. 비유하자면 UDT/SEAL의 무사트처럼 반드시 익혀야 하는 무술인데, 알려진 바에 의하면 특수부대원의 경우 하루 3천 번 이상 모래에 주먹을 꽂으며 단련한다고 한다.

이외에 인간이 버틸 수 있는 한계를 넘는 특수훈련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디테일한 훈련 내용은 알려진 게 없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건 훈련 도중 사망하는 병사가 많다는 점이며, 실제로 북한 내에서 특수부대 대원과 시비 걸리면 죽는다는 소문이 돌 정도다. 왜 사망하는지에 대한 내용 역시 명확하게 알려진 건 없는데, 대부분 영양실조로 인한 사망으로 추측한다.

%EB%9F%AC %EC%A0%84%EB%AC%B8%EA%B0%80 %EC%A0%84%EC%8B%9C %EB%B6%81%ED%95%9C %ED%8A%B9%EC%88%98%EB%B6%80%EB%8C%80%EA%B0%80 %ED%95%9C%EA%B5%AD %EC%9B%90%EC%A0%84%EC%86%8C %ED%99%94%ED%95%99%EA%B3%B5%EC%9E%A5 %ED%8F%AD%ED%8C%8C%ED%95%A0 %EA%B2%83

실상은 훈련조차 제대로 못해
이유는 식량 문제

북한군의 식량 문제는 하루 이틀 일이 아니지만, 최근 이것이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북한군의 실체가 점점 드러나는 것이다. 병사들의 사기를 충전할 식량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니 훈련은 어떻게 한다는 걸까? 식량 문제가 어느 정도냐면, 죽은 고사하고 강냉이마저 귀해 영양실조가 흔한 일이라고 한다.

특히 훈련을 진행해야 한다는 핑계로, 부대를 이탈하여 민가를 상대로 약탈하는 일이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주변 민가의 치안은 그야말로 무법지대 수준이다. 실제로 북한 내에서 최악의 신랑감 중 하나가 특수부대 군관이라고 할 정도다.

20110201014108

식량 문제는 일부일 뿐
병영 부조리도 심각해 

앞서 언급한 식량 문제는 북한군의 수많은 문제 중 일부일 뿐이다. 여기에 모자라 병영 부조리까지 존재한다고 한다. 부조리는 소련군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소련군이 자행하던 여러 가지 부조리들이 지금까지도 그대로 이어져 내려온 것이다. 

대표적인 예시는 중국산 담배 혹은 술을 상납해야 하는 부조리다. 이는 신병에게만 해당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상납 될 때까지 구타가 이어진다고. 식량조차 겨우 구하는 북한의 실상을 생각해보면, 담배와 술을 상납한다는 건 분명 보통 일이 아닐 것이다. 이러면 훈련은 대체 언제 하나?

2601D83A58CD092D2D

결국 견디지 못한 병사들
일부는 탈북시도까지

특수부대라지만, 부대 분위기가 최악이다 보니 이를 견디지 못한 병사 일부는 탈북시도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2015년에는, 극심한 부조리에 함흥에서 탈영해 탈북한 사례가 보고된 이력이 있다. 아울러 취침 준비 시 옷가지를 펼쳐놓고, 제한된 시간에 정리하지 못하면 취침을 하지 못하게 하는 등 상상 이상의 부조리가 존재한다.

이를 두고, 군사 전문가들은 부조리와 식량 보급, 열악한 수송 능력에 병력 대다수가 사실상 전투계원이 아닌 노동자에 불과하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방심은 하면 안 되지만, 특수부대 분위기가 이 정도라면 일반적인 군대 분위기는 어떨지 안 봐도 비디오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5
+1
2
+1
4
+1
3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