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논란인 BTS 입대
병무청과 소속사의 입장
뜨거운 갑론을박

%EB%B0%A9%ED%83%84 2

방탄 소년단 BTS는 어떤 나라를 가도 아는 한국인 아이돌 그룹으로, 한류 문화를 선두하고 있는 팀이다. 그들은 한국 문화를 누구보다 널리 알렸고, BTS 멤버들은 ‘국위선양을 위한 체육, 대중문화예술분야 우수자’에 해당되어 병역을 연기해왔다.

병역법상 30세까지만 입대를 미룰 수 있는데, 일각에서는 올림픽 선수처럼 대중문화분야에서 병역 특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국회도 고민에 빠졌지만, 이견은 좁혀지지 않고 있다. 그럼 BTS와 관련한 대중문화 예술인들의 병역 특례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자.

1 20 2 26

BTS의 병역 특례를
찬성하는 의견들

한국갤럽이 ‘국위를 선양한 대중문화예술인의 병역 특례 적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찬성으로는 59%, 반대는 33%, 의견 유보는 8%의 반응이 나왔다. 찬성 의견의 일부는 “국위 선양을 한 체육인들은 올림픽이나 대회 성적으로 병역을 대체하는 경우가 많은데, BTS 같은 경우 대중음악사에서 남긴 업적을 나열하기 힘들 정도다”라며 “국위 선양의 이득도 있지만, BTS가 가져올 경제적 파급효과도 엄청나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예술 요원으로 복무하기 위해서는 병무청에서 지정한 국내외 42개 대회에서 2위 이상을 받아야 한다. 이렇게 예술 요원으로 복무한다면 4주 기초군사훈련과 34개월 동안 사회공헌활동 544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예술 요원으로 복무한 사람은 국제 쇼팽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승한 조성진이 병역 대체 복무하고 있다. 여기서 문제는 병무청이 지정한 42개의 대회 중 BTS가 1위를 기록한 그래미나 빌보드 차트는 포함되지 않는 게 논란이 되고 있다.

3 24

4 %EC%A0%84%EC%9D%B8%EB%B2%94 %EC%A0%84 %EC%9C%A1%EA%B5%B0%ED%8A%B9%EC%88%98%EC%A0%84%EC%82%AC%EB%A0%B9%EA%B4%80
MBC / 전인범 전 육군특수전사령관

방탄소년단이 군대를
안 가는 게 국가의 이득일까?

만약 BTS가 예술 요원으로 근무할 경우 어떤 상황들이 벌어질까? 지난 4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BTS가 국내에서 콘서트를 개최하면 공연 1회당 국가에 가져올 경제적 파급효과는 최대 1조 2,207억 원이고, 연간 10회 공연 시 12조 2,068억 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즉 BTS가 1년간 약 45회의 콘서트를 개최한다면, 2022년도 국방예산과 비슷한 54조 9,315억 원의 경제적 이득을 가져온다.

하지만 이런 경제적 효과가 있어도 “‘국방의 의무’는 어떠한 경우에서도 예외가 되면 안 된다”라는 반응들이 많다. 국방부 역시 비슷한 반응으로 “BTS의 병역 문제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고, 예술인 병역 특례는 BTS만이 아닌 젊은 청년의 공통적인 문제”라며 반대 입장을 보였다. 또한 병무청은 “병역을 면탈하는 사람들을 최대한 없애고 누구나 군대에 가는 공평한 기준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의견을 더했다.

5 %EB%89%B4%EC%8B%9C%EC%8A%A4
뉴시스 / BTS 진 기자간담회
6 %EC%97%B0%ED%95%A9%EB%89%B4%EC%8A%A4 1
연합뉴스 / BTS 병역문제 관련 윤석열 대통령 인터뷰

여론과 국방부의
의견과 별개인
BTS의 생각

지난 2020년 BTS의 진은 기자간담회에서 군 입대 관련 질문을 받고 “대한민국 청년으로서 병역은 당연한 문제”라며 “이전과 마찬가지로 나라의 부름이 있다면 언제든 응할 것이고, 멤버들 모두 병역에 응할 예정이다”라고 답했다.

하지만 여전히 문체부와 병무청 그리고 국회까지 BTS를 거론하며 문화예술인들의 병역 문제로 시끄럽게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다. 모든 기관은 여전히 국민 여론이 중요하다며, 결정을 미루고 있고, 입법 과정이나 정책에 대해 논의를 하는 것을 보기가 어렵다. 이런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BTS에게 물을 게 아니라 입법을 관리하는 이들이 결정해야 할 몫이 아닐까?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10
+1
1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1

  1. 어쩌면 운동선수보다 뛰어난 이들을 왜 보내야합니까? 그리고 병무청에서 누구나 공평하게 가는 군대를 만들어야한다했는데 그러면 국가대표들이 금메달 따도 무조건 가야하는거 아닌가?? 글고 공평 할꺼면 여자들도가고, 남자들 억지로 끌로가는거니까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줘야지… 이게 뭐하는 짓거리니… 참.. 에휴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