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건 영화속 그 전투기
픽션 아닌 실존하는 모델
F/A-18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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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탑건, 오래전부터 영화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은 봤을 법한 영화다. 탑건의 제작 목표는 소련과 미국 간의 냉전 이슈를 다뤄, 흥행을 끌어올리는 목적을 가졌었다. 때문에 미 해군의 전폭적인 협조와 지원을 받아 찍었기에, 사실감 넘치는 장면이 굉장히 많았다.

실제로 영화 탑건의 흥행은 성공했다. 그리고 탑건 매버릭이란 이름으로 후속작을 내었고, 영화 속 주인공 톰 크루즈가 직접 운용한 전투기도 화제를 모았다. 과연 영화 속에 나타난 전투기는 어떤 존재일까? 오늘 이 물음에 한 걸음 더 들어가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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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정수
보잉사에서
만든 전투기

탑건 매버릭에 나온 전투기는 보잉사의 F/A-18이란 전투기다. 이 F/A-18의 근본은 YF-17 코브라이며, F-5의 후속작으로 잘 알려져 있다. 원래 F/A-18은 자칫 잘못했으면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할 전투기였다.

본래 F-5의 개량형으로 노스롭그루먼에서 P530 코브라를 개발 중이었다. 그러나, 이후 보잉사는 미 공군의 차세대 경전투기 획득사업에 열을 올릴 때, 노스롭그루먼은 P530의 지상공격능력을 뺀 YF-17 P600의 설계도를 제안했다. 비용적인 면에서나 성능 면에서나 미 공군은 손해 보는 장사가 아니었기에 보잉사의 F/A-18은 바로 찬밥신세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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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프로젝트가 폐기되는가 싶었는데, 미 해군에서 F/A-18에 관심을 보였다. 이유는 미 해군의 대대적인 예산삭감의 여파로, 새로운 무기를 도입하는 데 한계가 찾아왔기 때문이다.

이 과정도 노스룹그루먼의 로비로 인해 쉽지 않았지만, 결국 미 해군은 보잉사의 손을 들어줬다. 그리고 F/A-18을 실전에 배치 시키는 데까지 성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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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18은
어떤 전투기인가?

F/A-18의 성은은 어떨까? 우선 엔진은, 2개의 제네럴 일렉트릭 F404-GE-402 터보팬을 사용한다. 자체 중량은 10,400kg, 최대 이륙중량은 23,500kg에 달하며, 최대 마하 1.8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F/A-18이 가장 유명한 부분은 ‘하이 알파 기동’이다. 높은 받음각에서도 실속에 빠지지 않고, 수평 비행을 연상 캐 하는 비행이 가능하다. 초음속 전투기치곤 주익 후퇴 각이 작아, 아음속에서 강한 모습을 보인다.

9bb46b2a5cdb679db2a96ba679524a06 f0205060 60cb010cf2683또한 천음속 영역에선 불리한 모습을 보일 수 있으나, LEX의 높은 후퇴 각이 단점을 커버한다. 또한 F/A-18만의 수준 높은 플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이 제어하기 때문에 40도가 넘는 고 받음각에서도 디파쳐가 일어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1983년에 도입된 오래된 기종이다 보니, 미 해군은 지난 2018년 4월에 퇴역하였다. 아울러 오스트레일리아 공군도 2021년 11월에 퇴역하면서, 점차 보기 힘들어질 기체로 분류되었다. 전문가는 F/A-18을 두고 군사 무기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명기로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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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체 댓글

    • 영화에 나온 전투기는 보잉사의 F/A-18E(단좌)/F(복좌) 슈퍼 호넷, 미 공군 전투기 사업에서 패배한 항공기는 보잉이 아니라 노스롭의 항공기입니다. 그리고 맥도넬 더글라스에서 호넷을 양산하기 시작하였고, 보잉에 합병되면서 보잉이 슈퍼 호넷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 (美 해군)에서 퇴역했다라고 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인데 (미 해군이 퇴역…)이라고 하니…
      표기오류는 이뿐만이 아니죠.
      기사(記事)를 읽다보면 엉터리 단문(短文) 오류가 부지기수입니다.
      기사마감 시간에 쫒기어 그런가보다 그냥 나름대로 고쳐가며 읽고는 있지만 그 정도가 좀 지나칠 데가 많아요.

  1. 탑건에 나온건 F/A 18 레귤러 호넷이 아니라 슈퍼호넷이라 생각보다 다른점이 있을텐데 여기는 레귤러 호넷만 다뤘네요. FA 18 슈퍼호넷은 KF 21 보라매에 사용되는 엔진인 GE F414 엔진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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