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평화에 가담하는 미국
‘언제든 지원하겠다’ 발표
1조 패키지 속의 무기들 무엇?

NASAMS

세계 2위의 군사력을 가진 러시아와 22위의 우크라이나, 큰 격차를 보이는 두 국가 간의 전쟁이 장기화하고 있다. 침공 초기 전문가들의 전망과는 다르게, 우크라이나는 서방으로부터 지원받은 무기로 고군분투를 이어가고 있다.

그리고 지난달 2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독일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첨단 로켓 시스템과 탄약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현지 언론에 의하면, 우크라이나의 요청이 있었고 이를 승낙한 미국은 무려 8억 2천만 달러(한화 약 1조 670억 원) 규모의 무기 패키지를 추가로 구매했다는데, 어떤 무기일까?

2 2 6 2 3 1

노르웨이와 미국이 공동개발
첨단 미사일 시스템 NASAMS

미 국방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번 지원에는 첨단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인 NASAMS를 필두로 155mm 포탄 15만 발, HIMARS용 추가 탄약, 포병 레이더 4기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가 콕 집어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는 NASAMS는 서방 국가들의 대표적인 공대공 미사일, AIM-120 암람의 지상 발사형 대공무기 체계이다. 노르웨이의 방산업체인 콩스버그와 미국의 미사일 전문 방산업체, 레이시언이 공동으로 개발한 NASAMS의 위력은 어느 정도일까?

3 1 3 2 5

땅에서 발사하는 암람
고성능 유도 미사일

NASAMS 미사일 체계는 3차원 능동 레이더와 전자광학 적외선 센서, 미사일 발사대와 전투 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NASAMS의 레이더는 최대 120km 반경 내에 있는 60개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감지하여 시스템은 원격 조종을 통해 2~3초 간격으로 미사일을 발사한다.

중·단거리 미사일도 호환이 가능하지만 우크라이나군이 주로 사용할 암람은 러시아군 항공기를 격추할 수 있는 고성능 능동 레이더 미사일이다. 어떤 버전의 NASAMS가 지원될지 모르지만, 최신형의 경우 약 45~50km의 최대사거리를 보이며 마하 4의 속도로 80% 이상의 명중률을 자랑한다.

4 1 5 4 2 5

“이정도면 미·러전쟁”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첨단 지대공 미사일 체계인 NASAMS를 지원한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 정도면 미국이 무기 실험하는 거 아닌가”, “우크라이나의 건승을 빕니다”, “이 정도면 미국과 러시아의 전쟁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현지 언론에 의하면, NASAMS는 기존에 지원되었던 전차나 자주포 등과 달리 운용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대국들 기 싸움 속에서 조국을 위해 싸우는 우크라이나에 하루빨리 종전이 찾아오길 바라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