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많은 한국 전투기들
폴란드, 최근 역대급 규모 계약
러시아 노후기 MIG-29 싹 없앤다

FA 50 1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최근 근황은 매우 밝은 분위기다. KF-21 보라매의 성공적인 데뷔에 이어 FA-50 수출길까지 열렸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기술로 개발한 초음속 전투기 KF-21은 벌써부터 많은 국가에서 구매 문의가 쇄도하고 있어, 행복한 고민을 이어갈 전망이다.

한국 전투기 구매에 관심을 보이는 국가 중 유독 눈에 띄는 곳은 다름 아닌 폴란드다. 이미 20조 원 대 규모의 무기 수출 계약을 맺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폴란드가 한국 전투기를 구매하며 러시아를 향한 저격성 멘트를 했다고 해서 주목받고 있다. 어떤 말을 했는지 살펴보자.

1 18 2 20

FA-50 48대 수출 확정
계약서 사인하여 화제 된 폴란드의 행보

현재 폴란드 공군이 운용 중인 전투기를 살펴보면, 80년대에 나온 미그기 MIG-29와 SU-22 40여 대 정도다. 여기에 미국 F-16도 몇 기 추가된다. 최근엔 공군력 강화를 목적으로 미국 F-35A 스텔스 전투기 30대 정도를 주문하기도 했다.

그런 와중에 한국을 찾아 FA-50 48대 수출 계약을 실행했으니 화제가 될 수밖에 없다. 당초 폴란드는 노후 기종인 MIG-29를 우크라이나에 지원 명목으로 넘긴 뒤 미국에서 중고 전투기를 구매하는 방법을 추진했으나 결국 이뤄지지 않았고, 최종 목적지인 한국을 찾아 FA-50 계약서에 사인했다.

3 20 4 18

“낡은 러시아 전투기는 퇴출”
폴란드 정부의 파격적인 결정

무기 계약에 이어 폴란드 대통령 안제이 두다는 “폴란드군에 FA-50을 도입하면 더 이상 MIG 29와 SU-22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라며 낡은 러시아산 구형 전투기를 모두 퇴출시킬 것임을 암시했다. 그러면서 “폴란드 공군은 앞으로 F-16, F-35A, FA-50 만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못 박았기 때문에 더 이상 러시아산 전투기는 볼 수 없을 전망이다.

폴란드가 이번에 계약한 FA-50은 폴란드 공군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커스텀을 진행할 예정으로, 2025년 말부터 인도를 시작해 2028년까지 48대 모두 인도를 마칠 계획이다.

5 17 6 12

“너무 자랑스럽다”
환호하는 네티즌들 반응

해당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환호하는 분위기다. “이럴 때 은근히 어깨 힘들어갑니다”부터 시작해서 “자주국방의 꿈이 점차 현실화되어가고 있다”, “방산업체 관계자분들 파이팅입니다”, “국방력 강화는 언제나 반가운 소식이다”, “이제 해외에서도 인정받는구나”라는 반응들이 쏟아졌으니 말이다.

물론 일각에선 “이제 군대 수통만 바꿔주면 되겠다”라며 “아직도 60년대 수통 쓰는 거 같던데 이건 언제 바꿔주냐”라는 반응을 보인 네티즌도 있었다.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군인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복무할 수 있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