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장교 내한
노후 장비 우크라이나 지원 후
신형 한국 무기 도입한다

%ED%8F%B4%EB%9E%80%EB%93%9C %EB%AC%B4%EA%B8%B0 %EC%88%98%EC%B6%9C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폴란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제일 먼저 피란민을 받아들였고 가장 적극적으로 무기와 군수물자를 우크라이나지원하고 있다. 이번 전쟁으로 안보 의식이 한층 강해진 폴란드는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을 의식해서인지 군사력 증강에 힘을 쓰는 모양새이다.

이에 지난달 31일,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부 장관국산 무기 수입을 염두에 두고 한국을 방문했다. 그 뒤를 이어, 폴란드 국방부 장관이 KAI, 한화디펜스, 현대로템을 방문해 논의를 진행한 지 5일밖에 되지 않은 지난 6일에는 폴란드 군 평가단이 극비리에 내한하여 무기들의 성능을 참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폴란드군이 수입을 논의 중인 우리 무기는 무엇일까?

2 6
FA-50

최고의 가성비 전투기
FA-50 파이팅 이글

폴란드는 공군이 운용하던 러시아제 MiG-29 전투기를 우크라이나에 공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공백을 메울 전투기로 FA-50의 도입을 검토 중이다. FA-50 파이팅 이글은 KAI가 개발과 생산을 맡은 초음속 다목적 경전투기로, 국내 최초로 개발된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고성능 다기능 레이더를 탑재하여 입체적인 전투 작전이 가능하며, 필리핀과 이라크에도 수출된 FA-50의 가격은 약 4,000만 달러(한화 약 502억 원)로, 성능 대비 합리적인 가격이 책정되었다. 폴란드는 최대 48대까지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크지슈토프 플라텍 폴란드 국방부 대변인은 트위터를 통해, “FA-50이 폴란드 공군을 강화할 플랫폼으로 고려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3 %ED%98%84%EB%8C%80 %EB%A1%9C%ED%85%9C
K-2 전차 / 현대 로템

기갑 전력에 뜨거운 관심
최정상급 전차 K-2 흑표

폴란드는 현대로템이 제작한 3.5세대 육군 주력 전차인, K-2 흑표에도 대량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최근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에 T-72 전차 수백 대를 공여했고, 주력으로 운용 중인 미국과 독일의 전차 성능 및 유지비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차세대 전차로 가성비가 좋은 K-2를 고려하고 있는데, 제작사인 현대로템은 아직 협의 단계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민국 육군 주력 전차인 K-2 흑표는 최대 천적인 헬리콥터를 위협할 수 있으며 뛰어난 방호력을 갖춰 세계 최정상급 수준의 전차로 취급된다.

4 YTN
천궁-Ⅱ / YTN

다양한 무기 도입 고려
유럽 수출 길 열리나

폴란드는 한국의 장갑차와 보병 전투차량에도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대로템이 제작한 차륜형 장갑차 K806과 K808, 한화디펜스가 호주 수출용으로 제작한 최첨단 보병 전투차량 레드백이 물망에 올라 대화가 오갔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이미 자국에서 운용 중인 K-9 자주포 공급 확대와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 체계 천궁-Ⅱ 도입 등이 협상 후보에 올랐다. 폴란드로의 수출 계약이 성사되면, 향후 루마니아, 체코 등 동유럽 국가 수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국내 방산업계는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5 %EA%B5%AD%EB%B0%A9%EC%9D%BC%EB%B3%B4
K808 장갑차 / 국방일보

“자랑스럽다”
네티즌 반응

한편, 폴란드의 적극적인 한국산 무기 수입 동향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우리나라도 무기 수출국으로 경제력 좀 확보되었으면 좋겠다.”, “정말 대한민국 장합니다”, “무기 수출이 늘면 군수산업이 발전해서 국방력 강화에 도움이 되지만 그만큼 기술 보안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11
+1
17
+1
1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