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상으로 미사일 발사
또다시 도발하는 북한
방사포 발사 영상 확보

%EB%AF%B8%EC%82%AC%EC%9D%BC

대한민국 새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 근해 상으로 미사일을 계속 쏘던 북한은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도발을 이어나가는 중이다.

6월 12일 오전에도, 북한은 서해상으로 방사포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여러 발 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도발은 그간 진행되던 것과는 수법을 달리하여 진행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이게 무슨 뜻인지 알아보자.

K 065

방사포 추정
서해상으로 발사
북한 도발 이어진다

평화로운 주말이었던 6월 12일, 북한은 오전 서해상으로 미사일을 발사했다. 합참 발표에 따르면 오전 8시 7분부터 11시 3분까지 북한의 방사포로 추정되는 여러 개의 항적을 포착했다고 한다. 이는, 최근 지속되고 있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의 연장선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분명한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일이다.

현재 대한민국 군대는 감시를 강화한 상태이며, 한미 연합으로 긴밀히 공조하여 철저한 대비 태세를 유지하는 중이다. 실제로 조태용 주미 한국 대사는 지난 12일 북핵 문제에 대한 대응과 관련하여 “한미 연합 작전 계획의 대응 태세 강화가 중요하다”라며 언급한 바 있다.

%EB%8B%A4%EC%9A%B4%EB%A1%9C%EB%93%9C 1

초대형 방사포 아닌
재래식 발사포
1주일 만에 변화 준 이유는?

북한은 작년부터 미사일 실험에 더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중이다. 실제로 2021년 1월 제8차 노동당 대회에서 북한은 “지난 5년간 북한의 핵능력이 더욱 고도화되었다”라며 공언한 바 있다. 또한 “핵무기를 소형 경량화, 규격화, 전술무기화하겠다”라는 의지도 드러낸 바 있는데 이는 한반도에 직접 타격이 가능한 재래식 무기들을 확보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이후 신형 미니 SL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하기도 했으며. 이번 도발 역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분류하는 초대형 방사포와 다른 재래식 방사포로 추정된다. 이는 국지 도발에 대한 위험성이 언제나 존재한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겠다. 북한이 이런 실험을 지속하며 변화를 주는 이유는, 그들의 군사력 과시라는 관점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겠다.

CC5V3D6BWDOGZOPKW5TFBNLWRQ

눈에는 눈 이에는 이
국군은 SRBM 도발에
ATACMS 8발로 대응했다

물론,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실시하자마자 한미 연합군의 대응이 이어져 북한군 당국은 깜짝 놀란 반응이다. 국군은 북한 미사일 훈련에 대응하기 위해 곧장 발포를 진행하였으며. 이에 전군에 비상 소집을 발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북한군 내부에서 한미 연합군의 대응 훈련을 위협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신호다.

비상 소집은 48시간 만에 해제되었지만, 북한 입장에선 미사일 도발 이후 보복성 대응이 이어졌다는 점에서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겠다. 정확하게는 지난 5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SRBM 8발 도발에 대응하여 다음 날 지대지미사일 에이태큼스 ATACMS 8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바 있다. 정확하게 8발에만 대응한 것이다.

hh2022061209

“뭐든 적당히 해야”
안보 위협은 두고 볼 수 없다는
네티즌들 반응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 네티즌들은 북한을 견제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네티즌은 “우습게 보되 방심은 하면 안 된다, 물론 우리 군이 밤낮없이 열심히 지키고 있겠지만 국민들 의식 또한 중요하다는 걸 항상 인지했으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저런 미사일 도발이 수십, 수백 번 이어지다 보면 언젠간 우리 입장에선 어휴 쟤네 또 저러네 이렇게 느낄 때쯤이면 그 미사일이 바다가 아니라 대한민국 영토로 향하겠지”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그게 연평도였지, 잊지 말자”라며 화답한 네티즌도 존재했다. 현재 한반도는 종전이 진행되지 않았기에 언제든 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 부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3
+1
23
+1
9
+1
6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3 전체 댓글

  1. 답답한 우리나라 청치권자들 그렇게 속고도. 또 속아! 지금 정은이는 무서울게 없다 재인정권때 모든걸 입수했겠지 남한에대해서 대중정권때 무현정권때에도 많이 알았을테고 이명박전대통령 박근혜전대통령때는 어려웠을거야 그런데지금은 문재인 정권때앞으로는 협상하는척 뒤로는 호박씨깠지 핵을 만들었지 완벽하게 시험도하고 이제는 시험도끝나고 쏘기만 하면되는거지 몇기 있다는이야기 저기 저기서 누루면 된다는거겠지 그런데 우리는뭐했니 줄거다주고 원숭이트럼프와 짝자꿍 하면서 놀아났잖아. 정은이한테 지금이라도 핵보유해야하고 전자권 선제타격할수있는 권한 가져와야한다고봄 진짜로 한데맞아 우리국민죽고난다음타격할려고 소잃고 외양간고칠려고 미국이 과연 선제타격해줄까! 자기국민 죽어야 그때 타격하겠지 우리국민 우리나라가 지켜야하는것아닌가 단 한명이라도 ~~ 일본또한 자기자국민이 먼저지 한국을위해 도와줄까 한국은 미국이나일본이나 자기영토 방패일뿐. 중국은 북한이 방패일것이고 지금 북한은 흙이냐 백이냐일것이다. 우리정치인들. 정신차려야한다, 쯔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