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양산 헬리콥터 중
독보적인 존재 아파치
탄생 비화도 특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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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의 승기를 잡기 위해선 여러 가지 요소가 존재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장비라고 단언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중요도는 엄청난데, 장비의 규모와 티어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순간을 보면, 국방력 증진에 장비 투입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물론, 전투에 중요하지 않은 요소는 없다. 그러나, 수많은 전장 속에서 많은 활약을 펼친 헬리콥터 한 대가 존재한다면 어떨까? 워낙에 많은 장비가 존재해 수놓을 수 없을 정도인데, 그중에서도 오늘 이 시간은 수십 년간 전투역량을 강화하여 명성을 떨친 전설의 헬리콥터 아파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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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회사를 거친
아파치 헬리콥터

아파치 헬리콥터의 역사는 조금 복잡하다. 첫 시작은 1975년부터인데, 당시 아파치를 개발하던 회사는 휴즈 헬리콥터 사였다. 휴즈 헬리콥터사는 미국의 사업가 하워드 휴즈가 설립한 휴즈항공사에서 분사된 헬리콥터 사업부인데, 이 사업부문을 맥도넬 더글라스가 인수하였다. 이후 맥도넬 더글라스는 보잉사에 인수되어 방산우주보안 사업부에서 생산 중이다.

아무튼, 아파치 헬리콥터는 AH-56 혹은 샤이엔이라 불리는 사상 최초의 공격헬리콥터와 AH-1 코브라의 후계기로 선정되었다. 아파치는 2차대전 시절, 공격기 A-36 아파치의 이름을 이어받음과 동시에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 중 하나인, 아파치족의 이름을 따왔다. 때문에 아파치족 후예 대표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기도 했으며, 출고식에 아파치족 출신 인물이 전통 복장을 차려입고 말을 타고 등장한 일화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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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치 헬리콥터는 동체 하단에 지역 제압용 기관포가 달려있다. 30X113mm 구경의 M230 체인건이 탑재되며, 탄약은 철갑탄 대신 고폭탄 탄약을 사용해 살상 능력과 경장갑 차량을 공격하는데 주로 쓰인다. 아파치 전용 TADS가 장착되어 타겟이 확인될 경우, 분당 600발씩 발사할 수 있는 매우 큰 잠재 화력이 있다.

아울러 동급 공격 헬리콥터들에 비해 30mm 기관 포탄을 4배가량 적재할 수 있다. 이 뜻은 여타 다른 헬리콥터들은 300발이 평균치인데, 아파치 헬리콥터는 1,200발이나 장탄할 수 있다는 뜻이고, 대전차 공격력의 핵심인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도 탑재할 수 있는데 최대 16발까지 장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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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력까지
우수한 아파치

아파치의 동체는 14.5mm의 중기관총 방탄 처리가 되어 있으며, 가장 중요한 조종석 쪽은 아크릴 방탄판으로 둘려있다. 여기에 연료탱크는 특수제작된 방루연료탱크를 넣어 23mm 탄에도 견디는 내탄성을 보유한다.

탄이 맞을 확률이 적은 메인 로터에도 내탄성에 신경 썼다. 메인 로터 또한 23mm 탄에 견디며, 아파치 동체 중 가장 약한곳약한 곳으로진 기어박스 부근에도 12.7mm까지 방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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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64E, 이하 아파치 가디언에는 방어력이 더 강화된 복합방탄 소재를 사용했다. 따라서 중량이 가벼워지면서 방탄력은 기존에 비해 15% 정도 더 향상되었다.

아파치는 방탄력에서만 발군의 성능을 발휘하는 게 아니다. 엔진에서 나오는 적외선이 지상의 지대공 미사일에 포착되지 않게끔, 배기구가 위로 향하는 설계를 적용했는데 배기가스를 주변 공기와 섞어서 냉각시킨 뒤, 배출하기 때문에 적외선 방출량이 더 적어진다. 한국군은 아파치 가디언을 36기 보유 중이며, 추가로 36기를 더 추가하여 100기 완편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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