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군 주력전차
30% 이상 소실상태
방어 기능 전무했나

APS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은 동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포격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막강한 기갑전력을 보유한 러시아군은 물량 공세로 하루 수만 발의 포탄을 쏘며 돈바스 지역을 점령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군의 반격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전해지는데, 우크라이나 국방부에 의하면 2월 24일 이후 현재까지 1,477대의 러시아 전차가 파괴되거나 버려졌다. 이를 바탕으로 우크라이나는 유럽 각국의 도시를 순회하며 파괴된 러시아 탱크를 전시할 계획을 발표했는데, 어떤 방법으로 이리도 많은 탱크를 파괴한 걸까?

2 27

서방의 대전차 무기 지원
러시아군의 무모한 전략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전부터 러시아군의 전차를 무력화하기 위해, 서방에 대전차 무기 지원을 지속해서 호소해왔다. 결국 영국의 NLAW와 미국의 재블린 미사일 등 대전차 미사일이 대거 우크라이나에 들어왔고, 러시아군 탱크를 집요하게 공격했다.

러시아군의 주력 전차인 T-72는 대량 생산을 위해 경량화와 소형화를 거친 모델이라 측면이나 상단 공격에 극도로 취약하다. 더불어, 러시아군은 선행 정찰도 없이 전장으로 탱크를 욱여넣는 바람에 대전차 미사일과 드론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다.

3 Defense Blog
Defense Blog

러시아가 탱크에
APS만 탑재했더라면..

러시아군의 미숙한 전차 운영에 일부 외신은 ‘탱크 무용론’을 제기하기도 했는데, 지난 15일 이코노미스트는 격전지에서 가장 효율적인 무기는 전차뿐이라며 이를 반박했다. 이에 더해, 진화하는 대전차 무기에 대응하여 전차 역시 첨단 장비의 탑재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서 나오는 첨단 장비는 APS(능동방어시스템)를 말하는데, APS는 가격이 비싸고 중량이 무겁기 때문에 현재 러시아군 주력 전차에는 전혀 탑재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러시아군이 개발 중인 T-14 아르마타 전차에는 APS가 탑재되어 대전차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는데,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 걸까?

4 17

공격 자체를 무력화 시키는
능동방어시스템

APS는 소프트킬과 하드킬, 두 가지 방법으로 날아오는 투사체에 대응하는데, 소프트킬은 전차의 물리적 데이터를 최소화하거나 왜곡하여 발사된 미사일을 흘려보내는 방식이다. 그런데도 전차를 향해 날아오는 미사일은 파편, 탄약 등으로 요격하는 하드킬 방식을 사용해 적 공격을 무력화한다.

APS는 이스라엘군이 처음으로 실전에 배치하여 성공적으로 도입되었고, 이후 미군의 주력전차인 M1 에이브럼스에도 대거 탑재되었다. 러시아군 차세대 전차에 탑재된 아프가니트는 종류가 다른 APS로 북한군의 신형 전차에도 적용되었으며, 우리 군은 이미 KAPS의 개발을 완료한 상태이다.

5 BBC
BBC

방어력 3배 증진 효과
운용 방식 지적도 이어져

한편, 러시아군의 탱크 무용론을 맞받아칠 APS 기술에 대해 네티즌들은, “APS가 있어도 전차 단독작전은 무리가 있다”, “결국 대전차미사일은 방어용이라 하드킬 시스템이 견고해지면 미사일도 안 통한다”, “어찌 됐건 러시아의 운용 방식이 단단히 잘못됐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APS는 장갑을 두껍게 하는 것보다 3배 이상의 방어력 증진 효과를 가져온다. 하지만, 가격이 원체 비싸고 APS를 뚫기 위해 개발된 신형 대전차 로켓들이 개발되고 있어 결국 기술력의 싸움으로 승패가 귀결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2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