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번 말해도 부족한
예비역들이 전하는
“진짜” 군대 꿀팁

%EA%B5%B0%EB%8C%80

거의 대부분의 남자들이 가는 군대, 주변 사람들에게 곧 입대한다고 하면 너 나 할 것 없이 모두가 크고 작은 꿀팁들을 전해주기 바쁘다. 오늘은 군대를 아직 안 다녀온 사람들에겐 좋은 팁을, 군대를 다녀온 사람들은 공감할 수 있는 “진짜” 군대 꿀팁을 이야기해보자.

물론 다 같은 군대라지만 소속과 보직, 병과 등 수많은 변수들에 따라 조금씩 다르거나 해당이 안 되는 이야기일수도 있으니 가볍게 “참고” 수준으로만 봐주셨으면 좋겠다.

%EB%B3%B8%EB%AC%B8 1 1 %EB%B3%B8%EB%AC%B8 1 2출처 국방TV

모든 군인의 첫 시작 “훈련소”
볼펜, 딱풀, 유성매직은 꿀템!

군대에 가기 위해 머리를 밀고 훈련소로 가는 동안 정말 수많은 생각과 걱정에 빠지게 된다. 하물며 옷 입는 법부터 걷는 방법까지 배우는 곳인데 얼마나 낯설겠는가? 그래서인지 유독 훈련소에 대한 꿀팁들이 많은 것 같다.

우선 훈련소로 입대 후 적어도 수료식 때 까지는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인터넷편지와 관련된 내용을 직접 알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 등에게 미리 부탁해서 자신의 인터넷편지에 관한 사항을 SNS등으로 알릴 수 있게 하자. 더불어 개인 볼펜, 봉투를 붙일 수 있는 딱풀, 보급품에 이름을 쓸 수 있는 유성매직은 필수품은 아니지만 여분으로 챙겨간다면 훈련소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활동복이나 속옷, 수건 등 남들과 다 똑같이 생겨서 섞일 우려가 있는 보급품에는 꼭 이름을 써 두자.

%EB%B3%B8%EB%AC%B8 2 1 1출처 인포센스 TV%EB%B3%B8%EB%AC%B8 2 2출처 유튜브 번개탄 TV

어딜 가던 ‘중간만 해라’
종교활동은 필수

아마 주변에서 많이 들은 이야기 중 하나가 바로 ‘딱 중간만 해’라는 말일 것이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이 중간만 하라는 의미가 모든 일에 눈치 보면서 소극적으로 행동하라는 뜻은 아니다. 본인이 나서는 것을 좋아하고 남들 앞에 서서 이끄는 것을 좋아하는 리더형이라면 훈련소에서 뽑는 각 분대, 소대 등의 대표로 나서도 좋다. 다만 자신이 이에 대해 별 뜻이 없거나 하고 싶지 않다면 굳이 나설 필요는 없다.

그리고 모든 훈련소에서는 주말마다 종교활동을 실시한다. 물론 종교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선택이다. 하지만 거의 모든 훈련병들이 종교활동에 참여한다. 훈련소에서의 종교활동은 무겁고 진중한 분위기가 아닌 다 같이 노래도 부르고 스트레스를 푸는 일종의 레크레이션 활동에 가깝다. 때문에 무교이거나 종교를 불편해 하는 사람도 충분히 참여할 수 있다. 더불어 훈련소에서는 맛보기 힘든 콜라, 초코파이, 햄버거 등 다양한 간식을 먹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 가급적이면 참여하는 것이 좋다.

%EC%95%84%EC%9B%83%ED%8A%B8%EB%A1%9C1 8출처 넷플릭스 D.P%EC%95%84%EC%9B%83%ED%8A%B8%EB%A1%9C2 1

결국 군대도 사회생활
눈치껏 행동하는 것이 최고

입대 후 한 달이 조금 넘는 기간이 흐르면 어느덧 자대에 가게 된다. 아마 편한 부대에서 흔히 말하는 ‘꿀보직’을 갈수도, 아니면 훈련도 많고 환경도 상대적으로 열악한 곳으로 배치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어떤 부대를 가더라도 결국은 모두 군대이고 계급이 있는 수직적인 사회다. 즉 윗사람에게 좋은 인상으로 남고 눈치가 있어야 편한 군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 물론 윗사람의 폭행이나 부당한 지시 등의 부조리는 참고 묵인해서는 안 되지만 말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한여름의 더위와 싸워가며 조국을 지키는데 희생하고 있는 모든 국군 장병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며 부디 전역하는 그날까지 건강하고 안전하게 군생활을 마치길 진심으로 기도한다. 더불어 이 글을 읽는 예비역들이 있다면 글에서 못다한 조언과 꿀팁들을 아낌없이 전달해주시길 부탁드린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1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