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첫 전투기 KF-21
첫 시험 비행 성공
랜딩기어 접지 않은 이유

%EC%8D%B8 %EB%89%B4%EC%8B%9C%EC%8A%A4
뉴시스

지난 19일, 경남 사천시 소재 공군 제3훈련비행단 활주로에서 국산 전투기 KF-21 보라매가 첫 시험 비행에 성공했다. 1980년대 F-5 전투기 조립생산 이후 40년이 흘러, 우리 기술로 만든 첫 전투기의 비행에 많은 국민이 관심을 가졌고, 환호했다.

그리고 KF-21의 시험 비행 장면은 영국 판버러 에어쇼 현장에서도 상영되면서, 각국 방산 업계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런데, 이번 시험 비행에서 KF-21은 33분 내내 랜딩기어를 접지 않고 비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왜일까?

2 1 22
방위사업청

2 2 24

혹시 모를 비상 착륙에 대비
다른 전투기들도 예외 없어

KF-21의 첫 시험 비행에서 랜딩기어, 즉 이착륙을 돕는 바퀴가 상공에서도 계속 밖으로 노출되어 많은 이들이 의문을 가졌다. 중앙일보의 단독 보도에 따르면, 이는 혹여나 착륙 시점에 랜딩기어가 펴지지 않는 긴급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절차이며, 초도 비행 때 랜딩기어를 접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한다.

실제로, 첫 시험 비행의 목표는 기체가 이상 없이 하늘을 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KF-21은 제원상 최고 2,235km/h로 비행할 수 있음에도 400km/h를 꾸준하게 유지했다. 

3 1 23

3 2 %EC%A4%91%EC%95%99
중앙일보

안전 확보되지 않은 첫 비행
조종사 안준현 소령 재조명

KF-21은 앞으로도 2,200번 이상의 시험 비행이 계획되어 있다. 그만큼 검증할 사항이 많다는 뜻인데, 단 한 번도 하늘을 날지 않았던 기체가 비상 착륙을 대비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이에 대해 아산정책연구원의 양욱 박사는, “확률은 지극히 낮지만, 랜딩기어가 펴지지 않을 경우 동체 착륙을 시도해야 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런 정보를 접한 네티즌들은,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비행을 무사히 마친 안준현 소령의 용기를 재조명하고 있다.

4 1 25
유튜브 엠빅뉴스

 

4 2 25
유튜브 엠빅뉴스

“KF-21 정말 좋더라구요”
안준현 소령의 소감은

이번 시험 비행에 조종간을 잡은 공군 52시험평가전대 소속 안준현 소령은 총 2,000시간에 달하는 비행 경험을 가진 베테랑 조종사이다. 그는 이번 비행만을 위해 1년이 넘는 시간을 할애했는데, 그간 타왔던 항공기 및 훈련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믿음으로 첫 비행에 임했다고 한다.

그는 KF-21을 조종한 소감에 대해, “엔진이 두 개인 만큼 출력과 가속력이 상당했다”, “이착륙 임무 중에도 큰 어려움을 느끼지 못할 정도였다”라며 항공기의 성능을 높이 평가했다. 앞으로 우리 공군 전력의 핵심이 될 KF-21, 양산 전까지 계속될 시험 비행들이 모두 안전하게 마무리되길 바라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50
+1
168
+1
380
+1
37
+1
22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42

  1. Kf–21은 한국이 낳은 극초음속키 로써 한국의 역대 최고의 첨단비행기이다 이저 여기에 Stealth 기능을 첨가하면 세계 최고의 비ㅣㄹ전된 던투기가 될수이슨것이다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가 약속디어 기쁘기 한량없다

  2. 제발 기사제목 쓸 때 얄팍하고 과장되게 쓰지 말기를! …그게 추락하고 무슨 상관있다고. ㅉ
    우리 언론부터 대다수국민들의 수준을 낮춰본다는 오만함. 시러요 증말.

  3. 카피가 눈길을 끌수는 있겠지만
    국가적 차원을 고려할때
    자칫 카피만 보는 사람들은
    특히 한국방산에 관심있는 외국인이면
    오해와 손해를 볼수있다 여겨집니다

  4. 흠집 내지말라 손 볼것 많다고 말 했는데 닭머리냐 붕어머리냐 완전제품 나온 뒤 말해라 이제기어가 가는 아이 보고 달리지 못한다고 구박하는 모질넘이랑 같구나요

  5. 주예슈아 독생자하나님 샬롬할랠루야 우주점령 핵점령 오직 막강한자주국방뿐 주예슈아 독생자하나님 어서오시옵소서 샬롬할랠루야호산나마라나타아멘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