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두고 고조된 미중갈등
중국군 최신 전력 잇따라 공개
훈련 모습 공개한 차세대 항공기

YU 20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과 미 의원단의 대만 방문으로 고조된 미·중 간의 군사적 긴장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지난 27일에도 미 해군 미사일 순양함 두 척이 대만해협을 통과하자, 중국군은 군용기 23기 등 전력을 투입해 군사훈련을 진행했다.

더불어, 뉴욕타임스는 중국군이 미사일, 잠수함, 전투기 등을 동원해 대만을 봉쇄할 수도 있다는 관측을 내놓았는데, 실제로 중국은 자국 SNS와 관영 매체를 통해 최신 전력 배치 소식을 계속해서 노출하고 있다. 그 중, 8월 초 중국군이 훈련 장면을 최초로 공개한 차세대 항공기는 무엇일까?

2 1 24 2 2 29

훈련 장면과 기체 전격 공개
중국군 최신 공중급유기 YU-20

지난 8월 1일, 중국 인민해방군은 건군 95주년을 기념해 극초음속 미사일, 강습 상륙함 등 최신예 무기를 이용한 훈련 모습을 공개했다. 영상 공개 당시는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이 임박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경고 성격의 메시지라는 해석이 지배적이었다.

이를 통해 공개된 중국 공군의 최신 전력은 ‘YU-20 공중급유기’로, 중국 공군 대변인은 “J-16과의 훈련을 통해 원거리 기동 능력 증강 효과를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YU-20은 지난해부터 대만 방공식별구역을 침범한 항공 전단에 포함되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현지 시각 28일 개최한 ‘창춘 항공 개방 행사’에서 대중에 처음으로 공개되기도 했다.

3 1 Y 20
Y-20
3 2 C 17
C-17

기존 기체 5배 성능 자랑
화물 수송도 가능한 YU-20

중국 공군이 칭찬을 아끼지 않는 YU-20 공중급유기는 자국 Y-20 제트엔진 수송기를 개량한 모델로, 2021년부터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Y-20 수송기는 미군의 C-17을 모방한 기체로 알려진 만큼 66톤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대형 수송기로, 최대 7,500km 거리를 항속 비행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YU-20은 약 90톤에 달하는 연료를 실어 최대 20기의 전투기에 급유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기존에 운용하던 HY-6 계열 공중급유기의 5배에 달하는 성능이다. 붐 방식을 채택하지 않고, 3개의 프로브를 달아 놓은 YU-20은 급유 작전 외에 화물 운송 능력을 겸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중국 공군은 최대 100기까지 기체를 증산할 계획이다.

4 1 27 4 2 30

“어차피 중국산”
네티즌들의 반응

한편, 중국군이 최근 공개한 YU-20 공중급유기를 본 네티즌들은, “곧 공중 대폭발쇼 구경할 수 있겠네”, “스파이를 얼마나 보냈으면 공중급유기를 만드냐”, “그럼 뭐하냐 메이드 인 차이나인데”, “실전에서는 기름 다 흘리고 다닐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중국 공군의 Y-20 전략 수송기는 공중급유기 외에도 조기경보기 버전이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우리 방공 체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인 측면은 검증이 되지 않았지만, 양적으로는 급속도로 팽창하는 중국군을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2
+1
68
+1
28
+1
214
+1
27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65 전체 댓글

  1. 훔치는 것을 절대 부끄럽지 않다고 여기는 중국.
    중국이 이런 사고를 가진 이유는 중국은 원래 정복국가였기 때문입니다.
    그 정복과 약탈을 아직도 긍지로 삼기 때문입니다.
    만약 중국이 대만을 정복하면 그것이 중국의 마지막일까요?
    그게 중국이 말하는 통일의 끝이 아닙니다.
    지금도 동북공정이라는 기초공사 하느라고 정신이 없는 이유가 뭐겠습니까?

  2. 근거가 없지만 이라는 단어를 은근 흘리고 쓰는게 한국식 세뇌교육이지 ㅋㅋ 외관을 모방한다면 그럴수있지 기술을 어디서 모방함? 아 미국에서 빌려줬나? ㅋㅋㅋㅋ 거기다 네티즌반응 ㅋㅋㅋㅋ 한국은 영원히 앞으로 수천년이상 기술력은 하위국주제에 열등감만 똘똘 뭉쳐서 망상기사를 쓰고 그걸 읽고 국민들이 풀발흥분하면서 살게 뻔하구나 ㅋ

  3. 사실 대만은 중국애 속했던적이 별로 없는 역사이래로 독랍국가였다 오하려 대만인들은 일본이 더 가까운 심성을 가졌다 장개석아 점령 후 중국이란 개념이 생긴것이다

  4. 수준이 떨어져도 양이 많으면 일단 먹고 들어가는 게 있는데 걱정이네.
    나중에 조기경보기도 숫자로 밀어 붙이면 성능이 떨어져도
    광범위 지역을 다 커버하는데
    진짜 인구빨하나는 끝장난다.

  5. 중국산이라 무조건 무시하는 버릇을 버려야 한다.
    모방,카피,복제,해킹 등으로 자기들만의 기술로 노하우를 쌓아 이젠 무시할 수 없다. 극초음속미사일
    중.장거리미사일 등 뛰어난것이 많다.

  6. 네가 중국을 얼마나 안다고 정복,약탈이라고하느냐?중국은 이전부터 미국등8개나라열강들의 침략을 받아왔고 일본의십몇년의 침략을 당했고 수많은 자원을 그자들한테 약탈당했다, 대만은 예로부터 중국땅이고 대만통일은 중국 내정이다,

    • 응 그것이 다 짱깨민족의 업조요 인과응보당한것인데.. 니들 중국 공산당 시진핑 따까리들은 아직도 정신 못차렸네. 도둑국가.스파이 바퀴벌레 이민자 중궈들은 곧있으면 천멸중공 겪을 것이니까… 니덜 좃선적들은 기다려라 아주 아작을 낼것이니….

  7. 한국이 따라가야할 분야중 하나다
    핵잠수함. 핵항공모함. 중형항공기.
    우주선, 극초음속미사일, GPS 등등
    특히 중형 여객항공기는 일본,브라질,캐나다,중국에서 만든다.
    아마 몇년후 국내선은 중국산이 많이
    날아다릴것 같다

  8. “누가 버지니아 울프를 두려워하랴”
    ….허접, 껍데기… 허당 … 쏘는 족족 불발탄에 허공을 향해 헛발질..
    절대로 중국제 무기로는 전쟁 못한다이. 인해전술이라면 모를까.

  9. 짱개의 정치철학 경세제민: 세상을 평정하여 백성을 구제한다, 즉 대륙을 통일하고 모든 인민을 순종하는 신민과 노비로 만들어 꿀꿀이죽을 평등하게 배분하여 걱정근심 없는 평등한 동물농장을 구현한다.

  10. 한글쓰는 짱깨 많구나. ㅋㅋㅋ 근데 근본적인 문제는 짱깨의 뻥스펙을 누가 믿냐는거야 ㅋㅋㅋ 군사력2위 좋아하네.ㅋㅋㅋ 진짜 각잡고 붙으면 동북아에서 중국따위가 이길 나라는 없단다.

  11. 어찌되어든 중국공산당은 일제치하나 미제국주의에 힘이약하면 당한다는것을 뼈져리게 느꼈다는점.
    한국은 아직도 정신못차리고 중국에사대해,일본에 식민지,지금은 미국군대까지…할말이없지…어찌 중국을 비난할생각을하겠느냐….

  12. 중공이 군사력 2위란다.익명이라는 사람이 .이사람도 중공졸개로 댓글을다네.2위는 러시아라는건 만인이 다아는데 혼자서만 중공을 추켜세우네.웃기다.원래중공의 정식 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이다 줄여서 중공인데 중국이라는표기는 잘못된거다.중국은 가운데중 나라국 대륙의 가운데나라라는 뜻임.

  13. 중국의 공식 국호는 중화인민공화국이다.줄여서 중공이라고 불러야 맞다.중국이라는말은 가운데中 나라國자를 쓰서 대륙의 가운데 나라라는거다.이나라 언론들이 중공과 좋게 지내려고 중국이라 표현하는거지 정식 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 즉중공이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