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말부터 한 달 간의 림팩
우리 해군 역대급 규모 파견
대공 미사일 명중 실패 드러나

%EB%A6%BC%ED%8C%A9 1

미국이 주관하는 세계 최대 국제 해군 연합훈련인 ‘림팩’은 1971년 첫 개최 이후 근래에는 짝수 해마다 진행된다. 올해 열린 2022 림팩은 하와이 인근 해역에서 지난 6월 29일부터 8월 4일까지, 약 한 달간 26개국의 2만 5천 명이 참가해 다양한 해상 작전을 통해 합을 맞췄다.

우리 해군은 1990년부터 정식 참가하여 점점 파견 규모를 늘리고 있는데, 올해 훈련에는 마라도함, 세종대왕함, 문무대왕함 등 역대 최대 규모의 전력을 투입했다. 그런데 림팩이 막을 내린 이후 최근, 우리 군 이지스함에서 발사된 대공 미사일이 목표물 요격실패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2 1 %EA%B5%AD%EB%B0%A9%EB%B6%80
국방부
2 2 %EC%97%B0%ED%95%A9 2
연합뉴스

문무대왕함의 SM-2
요격 실패 요인 분석 중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신원식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14일 진행된 훈련에서 우리 군이 발사한 2발의 대공 미사일 중 1발은 목표물 명중에 실패한 것으로 밝혀졌다. 7,600톤급 세종대왕함과 4,500톤급 문무대왕함에서 각각 발사된 SM-2 대공미사일 중 문무대왕함이 표적 명중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해군 관계자는, “실사격 훈련의 결과와 요격 실패 원인 등을 심층 분석하고 있다”라며 분석에는 수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군 당국은 조사가 끝나는 대로 대책을 수립할 예정인데, 만일 원인이 유도탄 자체의 결함으로 확인될 시 SM-2의 제작사인 레이시온사에 하자 구상을 청구할 방침이다.

3 1 29 3 2 31

불발 이슈로 시끄러운 SM-2
우리 군도 명중률에 골머리

이번 요격 훈련에 사용된 SM-2 미사일은 미 해군이 운용 중인 함대공 유도 미사일로, 우리 군이 채택한 버전은 최대 167km 이내의 목표물을 요격할 수 있다. 한 발당 18억 원을 호가하는 SM-2는 최근 불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었는데, 우리 군 역시 낮은 명중률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실제로 2008년 이후 우리 군이 발사한 SM-2 중 목표물을 명중시키지 못한 사례는 11발에 달하며, 지난 2016년 림팩 기간에도 1발이 빗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SM-2를 대체할 무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우리 군은 차기 군함부터 SM-2를 배치하지 않는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4 1 %EC%84%B8%EA%B3%84%EC%9D%BC%EB%B3%B4
세계일보
4 2 %EA%B5%AD%EB%B0%A9%EA%B3%BC%ED%95%99%EC%97%B0%EA%B5%AC%EC%86%8C
국방과학연구소

“SM-2가 그렇지 뭐”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이번 림팩에서 문무대왕함이 발사한 대공 미사일이 요격에 실패했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유도탄 명중 실패는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일인데”, “얼른 국산화하자”, “국산 미사일 개발 능력을 키워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우리 해군은 국산 함대공 미사일을 개발해 SM-2 등을 대체할 계획인데, LIG넥스원이 개발한 해궁 미사일이 그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품질인증시험을 마치고 양산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진 해궁을 기반으로 사거리와 명중률을 점차 늘리는 과정이 필요해 보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25
+1
39
+1
10
+1
160
+1
38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55

  1. 대한민국에서 마음먹고 만들면 거의 명품수준의 무기가 만들어진다.
    한국인 특유의 꼼꼼함과 세밀함 그리고 놀라울정도의 응용능력이
    그런 결과로 나타나는것이다.
    이번에도 세계 최고의 대공 탄도 미사일 한번 만들어보자.
    대한민국 화이팅~!!

  2. 18억허공에쏜것아까워할게아니라1조8000억을허공에쏘더라도 군이지향하는훈련 연습조롱하지마라 첫술에배부를수없고 최근우리군의 말없는노력이 오늘의국방과학을일으켰다
    자네들은털어서먼지나지않는가
    미국에땅,집사노놓고 전시되면언제든지36계
    줄행랑할준비는되지않았나 그리고도망가서는
    독립운동한답치고 뒷전에서호박씨나까고말야
    비겁하지않나?(김* 이승*)만주항쟁하지말고 국내항쟁해라(유관순)
    그리고해외서독립자금모아서고급차몰고다니고
    생활비빼고 해외언론에고자질한것밖에더있었나 독립되면영웅으로변신하는..
    정정당당맞싸운(윤봉길)지하통곡하겠다

  3. 실패는 성공으로가는길이다 실패를두려워하면 앞으로 더나갈수없다 셀수업는실패속에 꽃은핀다
    그리고 전쟁전에 실패해서 다행이다 만약 모르고있다가 방치하다가 실패하면 얼마나 무서운일이겠는가 항상 테스트는 실전과같이 악조건에서 테스트를 게속하자 그래야 실수와 오차범위를줄일수있다

  4. 이런거 하나하나 뭐라하면
    쫄아서 훈련을 어떻게 하냐?
    국산무기 개발하면 그건 뭐 불량 없나?
    오히려 미국이 개발할때 qc더 빡세게 하지.
    그래서 개발비 더 든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던데.
    그리고 이런거 하나하나 태클 거니까
    국산무기 개발 할때도 쫄아서
    성공 가능성 높은 쪽 즉 안전빵만 찾게 된다고
    결국 혁신은 없는거지 맨날 남들 한거 따라만 가고

  5. 림팩 이름 바꾸라. 앞에 병자 한글자 추가하고 림릭으로.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들이 하는 짓 보면 동물의 왕국이나 다름없다. 이런 군사적 대립을 추구하는 인간들은 알고보면 자연과학엔 일자무식인 놈들인데 과학자들이 이 들에게 이용당하는 것이 안타깝다.

  6. 붕신들이 기존에 있던 무기가 아니라 아예 새로 취역한 신형 함인데 이런저런 오작동 없이 한방에 될 거라고 생각하나 미국도 신형 무기 만들면 수십 수백번 오작동 난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고 우리 군은 착실히 실패를 딛고 성장하는 중이니까 응원이나 날려

  7. 호들갑 떨지마라. 제목을 개같이 달았냐? 그러면 F35 한대 떨어지면 1000억 불타버렸다고할래? 이런 등신같은 새끼들. 그럼 돈 아까워서 전쟁 어떻게하니? 어떤목표물을 어떻게 요격하다 실패했는지가 궁금하고 대첵방향이 궁금하지 그게 18억이라 돈이 아깝다로 가냐? 이런 놈들이 기자라니 …… ㅉㅉ

  8. 실수 할 수도 있는 겁니다. 그들이라고 그 훈련에 들어가는 경비가 얼마나 큰지 모르겠습니까? 이럴 때 오히려 그들의 사기를 북돋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9. 거봐라 대통령하나 바뀌니 나라가 이리 개판이된다. 선제타격 가능하겠냐? 니미랄 틀딱들아 200에 영혼도 팔아먹은 젊은 총알받이들아 되겠냐 이나라가

  10. 대공미사일뿐만 아니라 중동에 수출하려던 천궁도
    실패로 방산무기의 위상을 추락 시컸다. 우리나라의 고질적 문제는 안일한 대책과 지나친 자만심 (국뽕)이 사건사고를 불러온다.

  11. 보상도 제대로 못받는 미국 무기들… 쓸모 없는 무기들… 댓글들 보니 그렇수도 있다는 매국노들 엄청 많네… 미제라면 똥도 쳐먹을 것들이네… 국산 무기가 저랬어봐라… 방산비리니 뭐니 해서 개거품 물고 ㅈㄹ할 것들이… 이래서 ㄱ ㄱ산 개발이 중요한 것이다. 최소한 개선 방향이라도 잡잖아… sm2 사놓은거 맞을지 안맞을지 모르고 적이 공격하면 이판사판 날려놓고 발벌 떨게 되어있다… 쩝….

  12. ㅅㅂ 훈련인데 2발중에 1발 빗나갔다고 허공에 날렸다 이 ㅈㄹ하네…전쟁나면 저거보다 몇백배는 허공에 날릴텐데 왜 때도 날렸다 그러지?? 훈련에서 만발 다맞추라는법있냐?? 애초에 훈련을 왜한다고 생각하는거지?? 제목 ㅅㅂ 분란조장하는거 징글징글하네..

  13. 훈련의 목적 전시가 아닐때 문제점 같아서 전시에 시행착오를 줄이는게 중요함 실패나 실수를 두려워해서 훈련을 하지않으면 정작 실전에서 개차반됨

  14. “18억으로 이제 도전을 시작했다”.
    세계 최대 해상 연합 훈련에서 요격이 실패할 수도 있음을 보여준 한국 해군, 북조선 멸공에 실전 능력 향상을 위한 응원이 필요함.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