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사에게도 승객에게도
최악의 시나리오
비행 중 ‘비상착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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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는 모든 교통수단을 통틀어 가장 섬세하게 관리되고, 또 운용된다. 미연방교통연안전위원회, NTSB의 조사에 따르면 비행기 사고가 발생할 확률은 비행 12만 번 중 1번에 불과, 승객이 사망할 확률은 1천 100만 명 중의 1명이라고 한다. 하지만 상황이 발생할 경우, 그리고 모든 수단이 실패했을 때, 사고가 난 비행기에서 생존할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비상 상황에 대체하기 위한 노력이 많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오늘은 이러한 비행기가 긴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시도하는 착륙, 비상착륙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먼저 비상착륙을 시도하는 상황들의 예시를 먼저 알아본 뒤,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함께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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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월 유나이티드항공 소속 여객기가 이륙 후 오른쪽 엔진이 폭발한 사고, 비상착륙에 성공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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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가 엔진에 말려드는 버드스트라이크. 이 경우 반드시 근처 공항으로 회항해야 한다.

비상착륙 상황
어떤 것이 있을까?

비행기가 위험에 빠지는 상황은 매우 다양하다. 턱없이 적은 연료를 급유 받았다가 활공 착륙을 한 경우도 있고, 엔진이나 조종을 보조하는 전자기기가 고장이 나기도 한다. 심지어는 매뉴얼에도 없는 기체 고장으로 비상 착륙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 

반면 외부적인 요인도 존재하는데, 가장 흔히 발생하는 일은 비행기에 새가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상황, ‘버드 스트라이크’다. 가장 심각한 경우는 새가 엔진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경우로, 엔진을 물리적으로 고장을 내버리는 최악의 상황이다. 그 외에도 벼락에 맞아 비행기가 추락하는 경우도 있는 등, 비상착륙을 시도해야 하는 상황은 내외부적으로 매우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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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 캐나다 143편 비상착륙 사건 정면 랜딩기어가 꺾이면서 항공기가 앞으로 기울어졌다. 물론 착륙은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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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라이더식으로 착륙할 장소가 강, 바다와 같은 물가여도 착륙은 가능하다.

상황에 따라 
시도 방법도 다양해

사실 상황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 대처인 비상착륙도 매우 다양하다. 기체 오작동으로 인한 상황일 경우, 엔진이 멈추는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조종사는 이 상황에서 비행기의 속도와 양력, 그리고 자체 무게를 활용하는, 글라이더와 유사한 방식으로 착륙을 시도한다.

이러한 경우에 착륙하는 곳이 평평하고 넓은, 그리고 긴 활주로와 유사한 곳이어야 안전하게 착륙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 방식은 영화 ‘허드슨강의 기적’으로 유명한 US 에어웨이즈 1549편 불시착 사고에서도 활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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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에어 트란셋 236편 비상착륙 사고, 랜딩 기어의 바퀴가 갈려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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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발생으로 인한 비상착륙 실패로 사망자가 발생한 비극적인 아에로플로트 항공 여객기 사고

다행히 성공한 사례와
불행히 실패한 사례

비상착륙이 성공한 가장 유명한 사례는 2001년 에어 트란셋 236편 비상착륙 사건일 것이다. 이 사건은 조종사들이 매뉴얼에도 없는 기체 오류에 대응하지 못해 발생한 사고로, 비행 중에 엔진들이 작동을 멈추는 비상 상황이었다. 조종사들은 기적적으로 대서양 한가운데 섬에 위치한 라제스 공군기지에 비상 착륙을 시도, 성공하였는데 이는 민간 항공기 사상 최장 거리 무동력 활공 기록으로 남아있다. 

반면 실패 사례도 있다. 2019년 5월 5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발생한 아에로플로트 항공 여객기 사고는 비상착륙을 시도했으나 실패, 승객 78명 중 41명이 사망하는 참사였다. 사고의 원인은 비행기가 이륙 직후에 벼락을 맞으면서 기체의 전자장치가 고장 났으며, 착륙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비상 착륙에 실패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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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텍사스에서 비행기가 추락했지만 21명 전원이 생존했던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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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2년 3월 21일에 추락하여 132명 중 생존자가 없는 것으로 밝혀진 광시성 비행기 추락 사고

비행기 탈 때마다
한 번쯤 생각하게 된다

비행기를 타고 해외를 나가든, 심지어 제주도에 갈 때도 사람들은 이 비행기가 만약 추락하거나 비상착륙을 하게 되면 어떨지 생각하게 된다. 다행히, 그리고 당연하게도 거의 모든 비행기는 안전하게 목적지에 착륙하고, 우리는 안도하며 새로운 목적지를 향해 걸음을 재촉한다.

흔히 안전 규정은 피로 쓰인다는 말이 있다. 항공 사고에 관한 규칙이 과거에 인명 피해를 낸 사고나, 혹은 낼 뻔했던 비상 착륙 상황들을 바탕으로 쓰였기 때문에 이와 같은 사고들이 다시는 없길 바라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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