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첫 항공모함 보유국
사기당해서 만든 군함
바크라마디티야 항공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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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모함은 군함의 일종으로 물 위에서 항공기를 전개, 유지, 보수까지 할 수 있는 항공기지이며, 국가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로 손 꼽히고 있다. 만약 어떤 국가가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다면 유사시 육지가 아닌 곳에서 제공권을 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도는 길이만 283.5m에 달하는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지만, 일각에선 러시아에게 당한 2조짜리 사기라고 불리고 있다. 인도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모함의 정체와 어쩌다 사기를 당한 것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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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가 러시아에게
사기를 당한 이유

기존에 인도가 운용하던 비크란트 항공모함은 1940년대에 만들어진 항공모함이었고, 1990년대에는 항공모함을 운용하는 시간보다 수리하는 시간을 더 쏟고 있었다. 결국 비크란트함은 1997년에 퇴역하고 후속 항모를 찾던 중 러시아가 먼저 제안했다. 러시아는 인도에 “러시아의 함재기 Mig-29K를 도입하면 항공모함을 무상으로 양도하겠다”라는 제안을 했다.

당연히 인도는 이와 같은 제안을 받아들였고, 인도가 받은 러시아에게 받은 항공모함은 1970년대에 취역한 소련의 4번 함 고르시코프함을 받았다. 당시 고르시코프함은 수직이착륙기를 테스트하기 사고를 당해 갑판이 망가졌고, 보일러실까지 폭발이 일어나 기능 불능 수준이었다. 이런 항공모함을 인도에게 판 러시아는 수리 비용을 1조 원 정도 받아 수리를 하던 중 수리 비용으로 1조 원을 추가로 요청한 것이다. 후속 항공모함과 이미 낸 수리 비용을 무시할 수 없어서 결국 2조 원을 자의가 아닌 타의로 중고 항공모함을 구매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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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사기는 당했지만
규모는 세계 5위 수준

2014년에 인도로 넘어온 고르시코프함은 비크라마디티야함으로 불리게 되었다. 비크라마디티야함의 제원을 보면 길이 283.5m, 폭 59.8m, 흘수선 10.2m이며, 만재 배수량은 4만 5,500t에 달한다. 이 항공모함에 약 1,600명의 승조원이 탑승 가능하며, 함재기로만 36기를 실을 수 있다.

또한 항공모함은 한번 항해를 나가면 최대 45일까지 할 수 있다. 비크라마디타야함에는 Mig-29K 전투기와 Ka-27 헬기를 운용할 수 있고 무장으로는 러시아제 30mm AK-630 4문을 장착했다. 그리고 방어 체계로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단거리 대공미사일 barak1과 장거리 대공미사일 barak8을 탑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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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양 유일 항모 보유국”
결국 정신 승리한 인도

여기서 조금 안쓰럽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은 비크라마디티야함은 8개의 엔진을 구동하고 있었는데, 시험 운행 중 엔진 7개가 고장 나게 되었다. 이런 이유는 함재기 운용을 위해 왼쪽으로 과도하게 갑판을 확장하는 바람에 무게 중심이 왼쪽으로 쏠리게 되어 부득이하게 함교 오른쪽으로 확장해야 했다. 결국 고장 난 7개의 엔진은 무사히 고쳐 별 탈 없이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러시아에게 약 2조 원의 사기를 당하고 항공모함을 구입한 인도는 비크라마디티야함이 니미츠급 함의 절반 가격이고, 인도양에서 유일하게 항공모함을 띄울 수 있는 유일한 국가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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