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땅굴 속 장사정포 파괴하는
KTSSM 벙커버스터
1조 5천억 투입해 업그레이드

%EB%AF%B8%EC%82%AC%EC%9D%BC

북한은 매우 오래된 재래식 화기와 부족한 군인들의 능력을 커버하기 위해 비대칭전력 개발에 힘쓰고 있다. 비대칭전력은 적의 강점을 회피하면서 취약점을 최대한 공격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력을 말한다.

현재 북한의 비대칭 전력으로는 핵무기, 화학무기, 생물학 무기 등 대량살상무기 ‘WMD’와 잠수함, 장사정포 등이 있다. 특히 장사정포는 전쟁 발생 시 즉각 서울을 타격할 수 있는 주요 무기들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이 장사정포를 잡을 수 있는 무기를 개발했다. 바로 한국형 전술지대지유도무기 KTSSM이다.

1 %EB%AF%B8%EC%82%AC%EC%9D%BC %EA%B5%AD%EB%B0%A9%EA%B3%BC%ED%95%99%EC%97%B0%EA%B5%AC%EC%9B%90
출처 국방과학연구소

 

2 %EC%95%84%EB%9E%8D %EC%A1%B0%EC%84%A0
출처 조선일보

아랍에미리트도 수입
장사정포 킬러 KTSSM

KTSSM은 과거 2010년 북한이 연평도에 장사정포 170발을 쏘는 포격도발을 한 뒤에 비밀리에 개발하기 시작한 장사정포 대응무기다. KTSSM은 땅굴에 숨어있는 북한의 장사정포를 파괴하기 위해 열압력탄을 탑재한 벙커버스터의 형태로 만들어져 지하 1m 이상을 관통할 수 있다. 최대 사거리는 120km로 GPS 유도장치를 통해 정확하게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다.

KTSSM의 뛰어난 성능덕분에 아랍에미리트에서도 이를 수입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아랍에미리트의 수입은 이란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 과거부터 이란과의 호르무즈 해협의 섬 영유권으로 분쟁 중이고 이란이 북한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비대칭전력 확충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3 ATAMCS 4 %EB%B6%81%ED%95%9C

2034년까지 1조 5천억 투입
내년부터 KTSSM -Ⅱ 개발 시작

이처럼 전술지대지유도무기는 장사장포와 같은 비대칭전력에 대응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수단이다. 그래서 올해 방위사업청은 전술지대지유도무기-Ⅱ 사업추진 기본전략 수정안을 심의했다. 이번 사업은 북한군의 주요 표적을 정밀타격 할 차량탑재형 전술지대지유도무기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KTSSM-Ⅱ는 사거리를 미국의 ATACMS 수준인 약 290km로 늘리고 이동식 발사차량에서 발사하는 개량형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개전 초 북한 탄도 미사일 고정기반 시설과 방사포 갱도 타격용으로 전력화될 예정이다.

6 %EB%B0%A9%EC%82%AC%EC%B2%AD

5 %ED%8F%AC%EB%B3%91 HIM
출처 HIM

제대로 도입도 안 됐는데
KTSSM -Ⅱ 잘 될 수 있을까

북한의 비대칭전력에 대응하기 위한 무기체계 개발은 매우 중요하지만 현재 KTSSM의 도입도 늦어지면서 과연 개발이 성공적으로 잘 완수될 수 있을지 걱정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KTSSM은 GPS 시스템에 대한 미국의 승인도 늦게 떨어지고 있고 예산 문제를 겪으며 애초에 2019년에 전력화될 예정이었던 것이 4년 뒤인 2023년에 전력화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의 비대칭전력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전력인 KTSSM, 빠른 전력화로 북한의 위협에 대비하고 더 나아가 이동식 차량에도 탑재해 언제 어디서든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길 바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8
+1
144
+1
19
+1
11
+1
11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12

  1. 이전 정권을 거부한 인물이
    이전 정권에서 추진한 것들을 그냔 쪽쪽 빨아
    공짜로 혜택 발휘 먹고 있네
    법치. 공정. 정의.
    견도 심각한 해를 입히면 정도에 따라
    사형에 처하는데…
    개 죽여서 뭐하나 식품되거나
    죽여서 아니면 마취 아니면 산채로
    매장 시키는 것이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