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공격헬기 상시 배치
견제하는 북한의 상황
든든하다는 네티즌 반응

%ED%97%AC%EA%B8%B0 1

헬기는 주로 빠른 이동을 위해 사용되었지만, 공격 목적으로 개발된 미군 헬기 2대가 한국에 상시 배치되었다. 이 헬기는 세계 최강 공격헬기로 불리고 있는데, 미군이 주둔한 국가 중 처음으로 상시 배치된 것이라고 알려졌다.

이 헬기의 이름은 ‘아파치 가디언’ AH-64E로 불리는 모델이며, ‘5-17공중기병대대’가 운용할 예정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강한 공격헬기는 한반도에서 어떤 전력을 보일 것이며, 어떤 이유로 상시 배치됐는지를 자세히 알아보자.

2 7

공격과 탐지에 능한
AH-64E V6

한국에 상시 배치된 AH-64E V6 기종은 아파치 헬기 중에서도 최신형 모델로 무게 10.1t에 최고 속도 365km/h이고, 전투 행동반경은 약 480km까지 커버가 가능하다. 게다가 아파치 공격헬기는 산간 지역의 능선과 건물들 사이로 지면 밀착 비행이 가능하다.

신형 아파치 헬기는 30mm 기관포탄으로 최대 사거리가 약 4.2km에 달하며, 70mm 로켓이나 8km 공지대미사일인 ‘헬파이어’를 각각 76발, 16발을 탑재할 수 있다. 이전 모델과 다른 점은 ‘인식체계 결정 지원체계’ 기능으로 적 전차의 움직임을 포착해 공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화력통제레이더로 약 2배가량 늘어난 16km로 업그레이드되었다.

%EB%89%B4%EC%8B%9C%EC%8A%A4
뉴시스 / 북한 외무성 기자회견

신형 공격헬기에 대한
미국과 북한의 반응

지난 17일 미국 제2항공전투여단은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 험프리 기지에 신형 AH-64E를 배치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에 대해 4-2 공격헬기 대대의 피터 슈미트 대대장은 “이번에 배치된 신형 아파치 헬기는 치명성, 생존성, 성능, 기동성 등 전반적으로 이전 모델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라며 더 이상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또한 최강 공격헬기 도입 소식에 북한 외무성은 “미국이 새로운 전쟁 장비들을 끌어들이고 있다”며 “우리 공화국을 침략하기 위한 연습을 하는 모습으로 이는 이중 기준의 극치이며, 대조선 적대시 정책의 집중적인 발로”라고 주장했다.

23 1

북한이 견제하는
지상 최고의 헬기

북한이 새로운 AH-64E V6의 배치를 꺼리는 이유는 바로 견제 대상이 늘어났고, 아파치 헬기의 초기 모델은 1991년 이라크 전쟁에서 적진의 방공 센터를 파괴하는 전적이 있고, 현재 아파치 헬기가 배치된 평택 미군 기지에서 북한은 아파치 헬기의 공격 반경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우리 군은 AH-64E V6를 해상으로 침투하는 북한 공기 부양정 등을 격추하는 임무에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아파치 헬기를 도입한 것에 대해 군 관계자는 “연이은 핵미사일 도발과 대남, 대미 핵 타격 위협에 주력하는 북한 지휘부를 향한 경고다”라고 말했다.

%EB%8F%99%EC%95%84
동아일보 / 한국에 배치된 AH-64E V6

주한미군의 AH-64E 아파치 헬기 상시 배치 소식에 국내 네티즌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한 네티즌은 “과거 순환 배치되던 것보다 차라리 이렇게 상시 배치되는 게 아무래도 북한을 견제하기엔 든든한 거 같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진짜 한국에 있는 다른 아파치 헬기 72대랑 마린온 공격헬기 24대랑 이번 신형 다 뜨면 무서울 게 없을 거 같다”면서 “한국의 국방력이 이렇게 강할 줄 몰랐다”면서 국군 전력에 놀란 모습을 보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5
+1
54
+1
20
+1
2
+1
9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