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30mm 차륜형 대공포 
비호보다 개선된 대공 무기
드론 전장에서 활약 기대

방위산업전략포럼 / 30mm 차륜형 대공포2

2차 세계대전 당시 전투기, 폭격기의 본격적인 발전이 시작되면서 이에 대응할 수단, 즉 방공 무기에 대한 수요 역시 커지기 시작한 이래로 방공포는 무수한 발전을 거듭해왔다. 대한민국 육군 역시 일찍이 대공 무기의 필요성을 인식, 과거부터 발칸, 비호를 비롯한 여러 대공 무기를 운용해왔다.

하지만 더욱 발전된 공중 병기들의 등장과 드론을 비롯한 새로운 전술 병기의 도입, 인구 감소로 인한 운용 인력의 한계에 부딪히면서 새로운 대공 무기의 필요성이 서서히 대두되었다. K808을 베이스로 한 30mm 차륜형 대공포는 그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을까? 현대에 와서의 자주대공포의 필요성을 논해보고, 나아가 30mm 차륜형 대공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해보자. 

 

방위산업전략포럼 / 30mm 차륜형 대공포

비호의 후속 30mm 차륜형 대공포
어떤 무기일까?

30mm 차륜형 대공포는 국군이 오랫동안 운용해온 비호의 사실상 ‘후속작’이라고 보아야 한다. K806 장갑차 베이스에 비호의 포탑이 탑재되었기 때문인데, 단순히 둘을 합친 것을 넘어 이를 기반으로 새롭게 개발된 포탑을 사용한다. 구형 발칸을 대체하는, 발칸의 20mm보다 우수한 30mm 포를 사용하며 속도, 험지 돌파력을 비롯한 기동성에서도 기존 K200 장갑차를 베이스로 한 비호보다 우수하다. 또한 운용에 필요한 자원, 인력도 비호의 절반 이상으로 절감할 수 있다고.

유용원의 군사세계 / 대공포

이처럼 30mm 차륜형 대공포의 가장 큰 이점은 효율성이다. 특히 적을 포착하는 기술에서 이 점이 잘 드러나는데, 최신 방공 C2A체계를 이용해 국지방공레이더로부터 표적정보를 받기 때문에 차체에는 탐색레이더가 탑재되지 않으며, 이에 따라 대당 가격은 저렴해지고, 적 항공기의 레이더 수신기에도 탐지가 되지 않으면서도 원거리 대응도 가능해졌다. 또한 기존 벌컨포와 비교해도 더 적은 운용 인원을 요구한다는 점도 강점이다.

방위산업전략포럼 / 30mm 차륜형 대공포

왜 필요했었나?
그리고 앞으로 왜 필요할까?

기관포가 탑재된 대공포는 가장 원시적인 형태이다. 과거 비행기의 속도가 느렸을 때 저대공으로 접근하는 적을 격추할 때는 효율적인 무기였으나, 시대와 기술은 급격하게 변하기 마련이다. 아무리 적을 탐지하는 첨단 레이더가 탑재되어있다 해도, 마하의 속도를 넘나드는 최첨단 전투기를 기관포로 격추시키는 대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부분 국가가 AAM, 대공 미사일을 활용하여 대공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앞서 언급한 자주대공포의 역할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강하다.

하마스 / 자폭드론

 

한국경제 / 예맨 반군의 드론

하지만 2018년 시리아에서 러시아 공군 기지 공격에 공격용 드론이 최초로 투입, 이후 2019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예멘 반군에 의한 대규모 원유 채굴시설 공격에 대규모의 드론이 사용되면서 다시 한 번 자주 대공포의 역할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드론은 낮은 가격 때문에 한 번에 대규모로 투입되며, 저공비행을 통해 침투하기 때문에 저고도 방공 무기를 통해 이를 방어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네이트 뉴스 / 북한 무인기

또한 현재 남한이 대치하는 우선적인 적, 북한군의 공격 및 정탄 수단 중 하나가 저고도로 비행하는 무인기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자주 대공포가 현시점에서 완전히 필요가 없어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즉, 아무리 세계 시장에서는 그 수요가 낮아졌다고 해도, 한반도라는 전장에서는 아직 충분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말이다. 

밀매넷 / 30mm 차륜형대공포

세계적 트렌드도 중요하지만
특수성을 고려한 무기 선택도 중요하다

흔히 전쟁과 무기 기술은 가장 효율적이고 빠르게 발전한다고들 말한다. 상대방을 빠르게 제압하거나, 나의 영토를 효율적으로 방어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더 나은 무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러한 관점에서 대공포의 시대가 점차 저물고 있으며, 이에 맞춰 대공포 운용을 조금씩 줄어가야 한다는 주장도 분명 일리가 있다.

하지만 한반도의 전략적 특징 역시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모두가 트렌드를 따라간다고 해서 우리도 그걸 쫓을 이유는 없다. 모든 전장은  다르고, 그에 대응할 무기도 달라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30mm 차륜형 대공포는 그러한 차이점을 고려한, 진정 ‘우리에게 필요한 무기’라고 말할 수 있겠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8
+1
3
+1
1
+1
2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