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헬기 기술의 집대성
차세대 중국판 블랙호크 대우
망신은 당해도 성능은 뛰어나

이제 중국은 명실상부 동아시아 최강의 국력, 그리고 군사력을 가진 국가임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최근 건국 70주년을 맞은 중국은 이를 기념하여 육해공군 만 5,000여 명이 참가하는 열병식을 통해 전 세계에 자신들의 강력을 과시했다. 여러 언론사가 이 열병식에서 중국의 신형 항공기, 일명 ’20시리즈’에 주목했다.

20시리즈에 해당하는 무기는 5세대 스텔스 전투기 J-20, 최초의 대형 전략 수송기인 Y-20, 폭격기 H-20,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이자 공중 기동 전력의 핵심인 공격헬기 Z-20이 그것이다. 과연 Z-20은 어떤 무기이고, 왜 많은 이들이 이 무기에 집중하고 있는 것일까?

forcaaerea / Z-20

정확히 무엇이 대단한가
중국산 수송 헬기 Z-20

Z-20은 중국이 러시아로부터 도입한 Mi-8, Mi-17의 부족한 성능을 대체하기 위해 도입된 무기로, 미국의 블랙호크를 사실상 그대로 카피해서 만들어졌다. Z-20이 수행하는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중국이 현재 진행 중인 다양한 분쟁 지역의 다양한 지리적 특성에 모두 대응, 해당 지역에 신속하게 병력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인도와의 국경 분쟁, 티베트, 위구르의 독립운동이 발생하는 지역들이 평균 해발 4,000m가 넘는 고원지대이기 때문에 기동 헬기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었다.

기존 중국이 사용했던 헬기들이 4,000m 이상 고도 작전을 아예 수행하지 못하거나, 혹은 제한적으로 수행했던 것과는 달리, 블랙호크는 전 세계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미군의 특성에 맞게 전천후 만능 무기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중국 정부군에게는 블랙호크와 같은 공격 헬기가 절실했다.

Z-20

이 때문인지 Z-20은 블랙호크와 외관상으로는 전혀 구분하기 힘들다. 대신 블랙호크보다 긴 캐빈 길이와 메인 로터 블레이드가 하나 늘어났다. 또한 블랙호크보다 개선된 부분 역시 존재하는데, 조종 시스템을 디지털 플라이 바이 와이어, FBW 조종 시스템을 채택하여 더욱 뛰어난 안전성을 보여준다. 또한 블랙호크보다 더 강력한 출력을 바탕으로 더 많은 병력을 수송할 수 있다고 중국 정부 측은 주장했다. 

록히드 마틴 / 무장한 블랙호크

Z-20의 개발 과정
우여곡절이 가득했다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Z-20의 모체로 언급된 미국의 공격 수송 헬기 블랙호크, UH-60은 사실상 완벽한 무기라는 찬사를 받아왔다. 중국은 과거 1985년 미국으로부터 수입한 민수용 헬기 S-70의 성능에 크게 만족, 미국 헬기 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공격 헬기를 개발할 것을 결심했다. 이 프로젝트는 2006년에 시작, 파키스탄에서 오사마 빈라덴 사살 작전 중 추락한 블랙호크의 잔해까지 수거하면서 박차를 가했으나, 끝내 엔진과 기어박스의 문제는 해결할 수 없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불법적인 방법도 고사할 준비가 되어있었다.

이를 위해 중국은 미국의 항공기 엔진 제조업체인 프랫 엔 휘트니의 캐나다 법인과 접촉했다. 해당 법인이 판매하던 PT6C-76C 엔진을 중국은 대량 구매했으며, 이러한 불법 거래로 인해 프랫 앤 휘트니가 벌금을 지불해야 하자, 이를 대신 납부해줄 정도로 필사적이었다. 여기에 유럽산 헬기들을 생산하며 얻은 노하우를 더해 만들어진 것이 Z-20이었다. 

Rosoboronexport / 러시아산 Mi-171SH

자신감 넘치는 신형 헬기 발표
하지만 역시 ‘중국이 중국 했다’

Z-20의 자랑스러운 공개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이 무기가 중국 군대의 표준 병기가 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는 완전히 오판이었으며, 중국은 현재 기존에 불만족스러웠던 러시아산 Mi-17의 계량형인 Mi-171Sh 헬기를 대량 주문, 중국군의 주 작전 지역에 맞게 엔진, 변속기를 개수하고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Z-20의 개발이 실패했음을 엿볼 수 있는데, 아마도 이는 캐나다로부터 들인 엔진을 역설계하여 복사하는 과정이 차질이 생겼다는 추측을 조심스레 내려보는 바이다.

네티즌들 역시 이러한 중국의 Z-20 발표에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중국 헬기 엔진 기술이 뒤떨어진다고 들었는데 잘도 저런 걸 만들었다’라는 댓글을 남겼으며, ‘성능이 좋아도 양산이 안 되면 실패한 무기다’라며 Z-20도 결과적으로는 실패작이라는 결론을 내린 네티즌도 있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4
+1
46
+1
12
+1
13
+1
6

6 COMMENTS

  1. 놀리는 것도 좋은데 우리나라는 아직 저정도 기술도 없음… 물론 쟤네야 해킹에 데드카피에 별짓을 다해서 그렇긴하지만…

    • 우리가 기술이 없는게 아니다.
      복제는 엄연히 불법이라서 만들지 않을뿐…
      우리가 복제할려고 마음먹으면 세상 어떤것도
      못만들것이 없다.
      우리 대한민국 기술이면 충분하다.

    • 러시아 백곰 사업으로 러시아산 탱크 자주포 지대공미사일 싸그리 카피해서 k9명품 자주포 k2 흑표전차 현무2 지대공미사일 잘만들어 내지 않냐 카피하면 짱깨들보다 한국이 최고다. 상대방 제품에 뼈사골까지 뽑아 버리는 민족임 우리는

    • 중국처럼 저런짓을 하고도 부끄러움과 수치스러움을 모른다면 인간이기를 포기했다고 볼수 밖에요. 부끄러움과 수치를 택하기 보다는 차라리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2. 러시아 백곰 사업으로 러시아산 탱크 자주포 지대공미사일 싸그리 카피해서 k9명품 자주포 k2 흑표전차 현무2 지대공미사일 잘만들어 내지 않냐 카피하면 짱깨들보다 한국이 최고다. 상대방 제품에 뼈사골까지 뽑아 버리는 민족임 우리는

  3. 모방은 창조의 지름길이다 웃기는것은 모방을 하다보면 짧은시간에 본품보다 더 좋은제품이 나온다는거다 그래서 영원한 일등은 없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