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재무장 선언
국방비로 134조 구성
국민 대부분이 동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초반에 독일은 여러 국가에게 비판받았다. 그 이유는 독일은 러시아가 침공했을 당시에도 ‘친 러시아’ 정책을 펼치고 있었고, 러시아에서 싼 천연가스를 받아왔으며,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반대했었다.

하지만 이제 독일은 ‘친 러시아’ 정책이 아닌 ‘반 러시아’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런 태도와 더불어 독일은 올해 국방비 지출을 GDP의 2% 이상 수준으로 늘릴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에 대해 숄츠 총리는 “우리는 지금 역사적 대전환을 맞이했으며, 국방력을 강화해야 하는 시기다”라고 강조했다. 독일이 갑자기 국방비를 천문학적으로 올리게 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독일이 갑자기
국방비를 늘린 이유

독일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보고 국방계획을 전면 수정했다. 국방비로 약 1,000억 유로 한화 약 135조 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과거 독일은 나토 가입국들로 튜터 매년 국방비 지출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결국 독일은 이번 국방비 증가로 인해 미국과 중국에 이어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국방비를 많이 지출하는 국가가 될 예정이다. 이런 국방비를 시원하게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국민의 대다수가 ‘국방비 증액’에 동의하고 있었고, 지난 2차 세계대전에 패전했던 기억으로 인해 독일이 재무장하게 된 계기라고 보고 있다.

압도적인 스텔스기
록히드 F-35

독일은 증대된 국방비로 먼저 최신형 스텔스기 F-35를 35대 구매하기로 했다. 록히드 사의 F-35는 미국과 영국이 공동으로 설계한 전투기로 첫 도입은 2015년 미 해병대에서 먼저 사용했다. 주 사용국은 미국과 영국, 대한민국 그리고 일본과 이탈리아가 사용하고 있다.

F-35에 대한 평가로는 기존 4세대 전투기들은 원거리에서 격추 가능한 수준이고, 전자전에서 유리하게 사용되는 안테나를 통해 다른 F-35 파일럿과 상황 인식 데이터를 공유해 협동 전술 교전할 수 있다. 게다가 Link16을 통해 F-35는 지상 통제소와 다른 함선까지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전투를 할 수 있다.

보잉 사의 헬리콥터
CH-47F 치누크

헬리콥터 이름 뒤에 붙은 ‘치누크’라는 이름은 북미 인디언 부족의 이름 중 하나다. 대부분의 미 육군의 헬기에는 인디언 부족 이름을 주로 사용하고, 생산하고 있는 보잉사에서 오랫동안 생산한 모델이다. 첫 생산이 약 56년이 지났고, 미국을 비롯한 16개국에서 활약하고 있다.

CH-47은 일반적인 헬기의 형태가 아닌 동체 앞뒤에 3엽의 텐덤 로터를 각기 반대 방향으로 돌려, 기체의 회전 토크를 상쇄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그로 인해 일반 헬기보다 무게중심 이동 범위가 넓고, 내부 어디든 화물을 옮겨도 평행 유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독일의 국방비 증대 소식에 네티즌들은 여러 의견들을 내놓았다. 한 네티즌은 “독일이 1,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나라라서 독소 불가침조약을 맺었는데, 러시아가 그 기회를 제공한 셈이다”라며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로 독일은 러시아에게 고마운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네티즌들은 러시아가 아닌 한국 국방부에 대해 비난하는 의견도 있었다. 한 네티즌은 “모든 서방 국가들이 국방비를 늘리는 시점에 왜 한국은 삭감하는 거냐”면서 “솔직히 우크라이나 다음으로 위험한 국가가 북한 옆에 있는 한국인데 이해가 안 간다”라고 비판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50
+1
267
+1
42
+1
62
+1
54

49 COMMENTS

  1. 한국 국가내 간첩및 공산주의 사상을 주체하는자가 엉청많다 먼저 국방비 보다 이런 인간들 세출했서 제거가 우선이다

  2. 자기나라의법도 모르는검찰총장이었는데 자기나라의 국방력이얼마인지모르는사람이대통령이랍니다 이는 나라의탄핵을해야한다생기ㅡㄱ합니다

  3. 토착 ㅃㄱㅇ 수괴 200여명 전원 사형후 암약하는 10만 간첩을 처리하고 100만 ㅃㄱㅇ추종자를 죽이고 ㅃㄱㅇ불체자 다 송환시켜야 나라가 산다

  4. 국방부집무실도 빼앗는 안보수준에서 무슨 짓을 못할까? 준비되지 않은 아마추어 대통령이다 국가통수권자가 배우면서 나라를 이클자리는 아닌데… 걱정스럽긴 하다. 친일을 외치고… 하는짓이 좀 위험하고 단순하다. 일본을 우호파트너로 생각하는 자체가 문제다!

  5. 윤짜장은 현국방비를 2배 100조로 올려라
    그래야 북한.중국.일본등 동북아안보상황에
    대처힐 수 있다. 전쟁이 일어니면 대칭.비대칭
    전력 모두 필요하다

  6. 국방비를 늘려라. 우크라 국민들을 봐라. 삶이 삶이 아니다. 일본처럼 원폭 원료인 우라륨을 확보하라. 누가 우리를 지켜줄것 같야? 미국 여차하면 미국도 빠져나가고 우리가 알아서 전재을 해야한다. 월성 1호기 재가동하여 핵 폭탄 100개 정도는 확보해야 한다. 전쟁이 나면 즉시
    만들어야지 그게 안되면 우린 우크라 쪽 난다.

  7. 국방비를 늘려라. 우크라 국민들을 봐라. 삶이 삶이 아니다. 일본처럼 원폭 원료인 우라륨을 확보하라. 누가 우리를 지켜줄것 같야? 미국 여차하면 미국도 빠져나가고 우리가 알아서 전재을 해야한다. 월성 1호기 재가동하여 핵 폭탄 100개 정도는 확보해야 한다. 전쟁이 나면 즉시
    만들어야지 그게 안되면 우린 우크라 쪽 난다.

  8. 국방이 대폭 삭감해야한다는 민당들.
    반북성향을 지녀서 좌천된 김관진 장군.
    한국을 친중친북 세력으로 만드려는 민x당이 정상일까.코로나 시국에 기업들 살려서 외화벌이 하기도 모자른 판국에 최저임금제만 올려서 20대들이 기업취업보다 알바를 하게끔 유도하고 법인세 올려서 쥐어짜니 취업문은 좁아지고 기업은 망해가고.

  9. 혈세모기 여가부와 어처구니없는 성인지예산을 모두 없애고 국방비로 전액 전환하자. 자주국방이 곧 나라다.

  10. 이나라에 빨갱이가 그렇게 많으면 빨갱이 아닌사람을 잡아내야 되는거 아닌가
    대통령을 뽑았으면 모든권한이 위임되는것인데 잘사는나라 만들어볼라고 하는것인데
    왜그리 말들이 많은지 한대 맞고 정신차릴려고 하는지

  11. 나도 그리생각한다
    군 수내부는 각성해야 하며
    현 국방장관의 의식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증액이 아닌 감액이라 이건 정신을 어디에다 두고 온 것이다

  12. 아래글 익명 이라는 분 삭제좀 시켜주었으면 하네요
    진짜 뇌없는 종자 같네~
    뭐 저런 씨없는 종자가 잇냐~

  13. 아래글 익명 이라는 분 삭제좀 시켜주었으면 하네요
    진짜 뇌없는 종자 같네~
    뭐 저런 씨없는 종자가 잇냐~

  14. ㅂㅅ들 한국서 국방비 올려봐야 비리로 다뜯어처먹기나 하지 국방력올라가냐 ㅋㅋㅋ 병사들 아직도 개쓰래기 같은 짬밥 처먹고있다

  15. 우리나라도. 국방비늘려서
    최강에전력과 군대를만들어야한다 주변이 모두적국으로
    둘러싸여있는 우리야말로
    바람앞에 등불처지다
    최강에 국력많이 이나라
    금수강산을 지키는일이다

  16. 보수가 어딨노? 도둑이지
    정신 제대로 박혀있으면 취임하자마자 국방비부터 줄였겠음?
    기름값 좀 내리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