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기술로 만든 전투기
KF-21 보라매 개발
군사력과 경제적 증진 기대

국내 방위 산업 중 가장 큰 주목을 받았던 것은 K9 자주포였지만, 최근 새로운 군용 무기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그것은 바로 KF-21 보라매로 국내 방위 산업의 가장 큰 과제로 불리고 있고, 개발 비용에만 8조 원이 투입된 4.5세대 전투기다.

지난 4년간 약 2천 번의 테스트를 거쳐 7월 중순 최초 시험비행을 준비하고 있다. KF-21로 인해 국군 전력에 이득도 있지만, 부가 가치로만 5조 9,000억 원에 이른다고 한다. KF-21은 어떤 이득을 가져다주는지와 어떤 전투기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한국일보 / KF-21 보라매

‘KF-21 보라매’라는
이름을 가진 이유

KF-21은 대한민국 공군과 인도네시아 공군이 도입할 예정인 4.5세대 전투기다. 이 전투기는 국방과학연구소와 KAI가 주도해, 약 225개 국내 방위 업체들과 10여 개의 정부출연연구소, 15개의 대학교가 개발에 참여했다. 그 밖에도 외국 연구소와 미국 록히드, 영국 옥스레이, 마틴 베이커 등 다양한 업체들이 협업했다.

KF-21은 2021년 4월 출고식을 통해 ‘KF-21 보라매’라는 이름으로 정해졌고, ‘21’과 ‘보라매’를 사용한 이유가 있다. ‘21’의 의미는 “21세기에는 우리의 하늘을 우리의 손으로 지킨다”라는 의미고, ‘보라매’는 KF-21 제작 사업의 정식 명칭인 ‘보라매 사업’에서 차용된 것이다.

방위산업전략포럼 / KF-21 보라매

KF-21 보라매는
어떤 전투기인가?

KF-21 보라매 전투기는 세계에서 여덟 번째로 개발 중인 4.5세대 이상 첨단 초음속 전투기로 비행 속도는 마하 1.8에 달하고, 7.7t의 무기들을 갖출 수 있다. 게다가 국산 중심으로 개발 중인 KF-21에는 다중위상배열 레이더로 육해공의 넓은 반경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적군을 빠르게 포착하는 적외선 탐색 추적 장비와 전자광학 표적추적 장비 그리고 레이더 탐색 교란하는 내장형 전자전 장비 등 다양한 첨단 장비들도 KF-21 보라매에 탑재될 예정이다.

뉴시스 / KF-21 보라매

국산 전투기는
어떻게 테스트할까?

현재 KF-21은 지상에서 구조시험용 시제기 2대로 정적강성시험과 내구성 시험을 진행하고 있고, 약 1만 6,000번의 기체 자체 안전성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해당 테스트를 진행한 이후 기체는 버려지지 않고, 전시 또는 연구 등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큰 문제가 없다면 7월 최초 비행 시험은 약 2,200회가 예정되어 있고, 정해진 기간 내에 여러 목적을 파악하기 위해 총 4대의 시제기가 운행될 예정이다. 해당 시험 비행은 전부 같은 조건이 아닌 각각 별도의 장비를 부착해 용도를 구분할 방침이다.

KAI / KF-21 보라매

대한민국 공군에
배치될 KF-21

KF-21은 설계부터 생산까지 국내 기술로 진행 중이고, 2016년부터 설계해 지난해 시제기를 출고했다. KAI는 시제기 개발 이후 1년 넘게 KAI에서 6대의 시제기와 구조시제기 2대를 통해 지상 시험을 진행하고 공국과 KAI 비행시험 조종사 4명은 시뮬레이터 비행훈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7월 최초 비행을 거쳐 정상적으로 시험 운행에 성공하게 된다면, 2024년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하게 된다. 이후 개발 완료 단계와 실전 배치 과정에서 대한민국 공군에 일차적으로 120대를 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해당 계획은 2032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게다가 KF-21은 국군뿐만 아니라 수출까지 계획하고 있어, 업계 전문가들은 “양산 부분에서 약 10만 개의 일자리와 5조 9,000억 원에 달하는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92
+1
569
+1
239
+1
52
+1
43

48 COMMENTS

  1. 국가 과학기술의 결정판이며,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가는 첨병이 되어주길 기대합니다.

  2. 항공 엔진은? 한국이 100% 개발 했나? 중요부품 아니 전체 부품 몇% 국산화??? 또 판매시 미국의 지분 및 기타국가 지분 등이 나왔으면 더욱 좋을것 같 다

  3. 항공 엔진은? 한국이 100% 개발 했나? 중요부품 아니 전체 부품 몇% 국산화??? 또 판매시 미국의 지분 및 기타국가 지분 등이 나왔으면 더욱 좋을것 같 다

  4. 행복하려면 국방력이우선!
    우크라이나 같이 되지않아지중국@일본 우리는 평생견재해야되 사랑하는데한민국

  5. 응. 아니야. 이미 대만과 시짱께한테 설계도 다 팔아 넘겨졌고 기밀사항도 다 털렸다. 우린 헛수고를 한거라고..ㅠㅠ

  6. 윤석열이가 KF21 시험비행을 못 하게 막고 있다더만. 미국방산업제와 이에 빌붙어 사는 온갖 기생충들이 윤석열이가 대통되니까 전부 기어나왔다더만. 나라 꼴 참잘 돌아 간다.

  7. 보라매 KF-21의 개발로 우리나라는 명실상부한 군사 강국으로 부상했으며 그 어느 국가도 함부로 대한민국을 넘 볼수 없는 자랑스러운 국가로 탈 바꿈이 이루어 졌다!!!

  8. 스파이더맨에 삼성로고가 4조에 bts가 매년 5조인데;;;
    bts를 군대보낸다고??? 군에보내고 밖으로 돈벌러보내서 비행기를 사..말레이 돈안주고 쌀로 받고 찌질하게 하는거보다 bts보라매 에디션 만들면 팬들이 살껄? ㅋㅋ

  9. 제발경항모만들지말고핵잠이않되면공격형잠수함및최첨단장비로무장한이지스구축함부터더건조해야함..현재취항중인이지스함은북.중눈치보느라최고성능의이지스함이아닌반쪽짜리구축함이아니냐?

  10. 자랑스럽다… 보라매 사업 거품물고 반대하던 일부 언론들 그리고 친일 매국노들 이제 박쥐굴로 사라져라.

  11. 대한민국은 지구지도를 꺼꾸로 놓고보면 세계의 중심점에 있읍니다
    국회만 제 역활을 한다면 곧 세계를 선하게 리드하는 인류역사에 최초의 모범국이
    될수있다

  12. 적어도 스탤스기능까지 접목한 5세대 전투기를 양산 목표로 해야 하고 도입 기수는 최소 500대이상이어야 한다

  13. 막상 까보니 무쓸모 반복하지 말고…방산은 비리의 온상이라는 이미지부터 벗을수 있게 잘 좀 하자.

  14. 현대 해전에서 항공모함 없는 함대는 곧 엔진없는 차와
    같다. 엔진달린 차와 엔진없는 달구지가 시합하면 누가 이길까? 안봐도 뻔한 게임. 중공이 지금 항공모함 제작에 눈시깔이 뒤집힌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리는 경항모 단 3척 정도로도 방어는 가능하다. 멸망 당하기전에 항공모함 서두르자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