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위 군사기지 항공모함
그 안에 있는 스타벅스
편의점에 영화관까지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고, 해군의 전력을 가늠할 수 있는 항공모함을 무려 19척이나 가지고 있다. 전 세계에 있는 항공모함은 총 50척으로 그중에 약 38%를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미국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니미츠급 USS 해리 S.트루먼 항공모함은 5,000여 명의 해군을 태울 수 있는데, 여기에는 좀 특별한 게 있다. 바로 미국의 대표 프랜차이즈 커피숍 ‘스타벅스’가 있다는데, 이것이 사실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미합중국 해군의
니미츠급 원자력 항공모함

우선 스타벅스가 실린 항공모함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니미츠급 USS 해리 S.트루먼 항공모함이다. 이는 원자력으로 추진되는 슈퍼 캐리어로 미국이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함선이다. 기준 배수량은 100,000롱톤이며, 비행갑판을 포함한 크기는 길이는 332.8m, 폭 76.8m, 흘수선 11.3m에 달한다.

또한 니미츠급 USS 해리 S.트루먼 항공모함에는 AN/SPS-48E 3차원 대공탐색레이더와 AN/SPS-49(V)5 2차원 대공탐색레이더, AN/SPQ-9B 목표물획득레이더, 2×AN/SPN-46 항공관제레이더가 장착되어 있고, 2×시스패로 등 무장되어 있다. 게다가 함재기로 고정익기와 헬리콥터 90대를 실을 수 있다. 이런 어마어마한 스펙을 가진 배의 가격은 건조비로 45억 달러 한화 약 5조 원에 달한다.

복지가 무려 ‘스타벅스’
거짓말 같지만 진짜다

스타벅스의 이름은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1등 항해사의 이름 ‘스타 벅’에서 따온 것인데, 현재는 ‘스타벅스’로 전 세계인들이 즐겨 찾는 프랜차이즈 매장이 되었고, 현재는 니미츠급 USS 해리 S.트루먼 항공모함에도 오픈하게 되었다. 진짜 스타벅스가 항해하게 된 셈이다.

스타벅스가 생기게 된 계기는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프랜차이즈 커피숍을 오랫동안 바다에 나가야 하는 해군들에게 복지 차원에서 제공하게 되었다. 만약 니미츠급 USS 해리 S.트루먼 항공모함 스타벅스에 바리스타로 취직하게 된다면, 반강제적으로 바다에 오랫동안 나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헬스장은 기본
편의점, 영화관까지 존재해

앞서 소개한 커피숍 스타벅스 이외에도 만약 니미츠급 USS 해리 S.트루먼 항공모함에는 해군들을 위한 편의 시설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다. 해군 특성상 항상 짧은 머리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이발소가 있고, 강력한 전투력을 유지하기 위해 헬스장은 당연히 존재한다.

게다가 소소한 간식이나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점도 있고, 일과 후 휴식 시간을 즐길 수 있는 영화관까지 구비되어 있다. 이런 다양한 편의 시설이 있는 니미츠급 USS 해리 S.트루먼 항공모함은 운용된 지 벌써 25년이 넘어가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운용되고 있는 항공모함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7
+1
49
+1
25
+1
7
+1
18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3 전체 댓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