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실상부 군사력 1위
독주하고 있는 미군
미국을 빼면 어떨까?

미국이 독보적인 차이로 세계 1위의 군사 대국으로 자리 잡은 것은, 상식으로 여겨질 정도로 저명한 사실이다. 그런데도 미국은 국방비를 더욱 늘려 올해 1,000조가 넘는 금액을 책정했는데, 이는 군사력 2위부터 13위 국가 전체의 국방비를 합친 것보다 많은 수치다.

F-22 랩터, 니미츠급 항공모함 등 엄청난 기술력과 스케일을 자랑하는 세계 최강 장비들은 모두 미군이 운용 중이며, 거의 전 대륙에 병력을 파견하여 사실상 지구방위대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 중 가장 군사력이 강한 나라는 어디일까?

미국 빼면 1위 러시아
핵미사일은 미국 앞질러

GFP의 군사력 데이터에 의하면 세계 군사력 2위 국가는 러시아다. 넓은 토지와 풍부한 자원을 가진 러시아는 무기 수출 및 기술력에서 미국에 근소한 차이로 뒤지고 있으며, 극초음속 미사일이나 핵전력에서는 오히려 미국을 앞서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러시아군의 장비는 5만여 톤 급 항공모함 1대와 약 4,173기의 항공기, 무려 1만 2천 대가 넘는 전차와 3만여 대의 장갑차로, 오랜 시간 축적해온 만큼 규모가 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서는 미흡한 운용 능력을 여러 번 보여주며 의문점을 남겼다.

방대한 인구를 가진 두 국가
중국과 인도는 3위와 4위

러시아 다음으로는 엄청난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인도가 나란히 3위와 4위에 자리 잡았다. 중국은 최근 국방비를 큰 폭으로 늘리고 있는데, 올해 예산은 300조가 넘어 러시아의 1.5배 수준이다. 이를 바탕으로 얼마 전 자체 기술로 세 번째 항모를 진수했고, 모방 의혹이 있지만 준수한 성능의 스텔스기 J-20도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

‘간디의 나라’라는 이미지와 상반되게, 인도항공모함을 물론이고 ICBM과 SLBM 등 핵무기도 고루 갖춘 군사 강국이다. 총 2,182기의 항공기, 12,000여 대의 장갑차와 1,338개의 로켓 프로젝터 등 규모에서도 밀리지 않는 인도군의 장비 중 주력 무기는 전 중국을 사거리에 두고 있다. 또한 1,500kg의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으면서도 최대 80m라는 말도 안 되는 오차 범위를 가진 아그니 미사일도 존재한다.

5위와 6위에 자리잡은
이웃나라 일본과 한국

인도 다음으로 5위를 차지한 국가는 일본이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일본군은 해산되었지만, 국토방위 목적으로 설립된 자위대는 엄청난 전력을 자랑한다. 섬나라의 지형적 특성 때문에 해상 자위대의 전력은 굉장히 강력하며, 항공 자위대는 무려 147기의 F-35 확보를 계획하고 있다.

그다음으로 자리 잡은 6위는 바로 대한민국이다. 우리 군은 40대의 F-35A 전투기와 독도급 상륙함 2대, K-2 전차 등 육해공에서 준수한 장비를 고루 갖추고 있다. 우리와는 한참 떨어진 30위에는 북한이 자리 잡고 있는데, 전쟁이 나서도 안 되겠지만 비대칭 무기의 존재감은 무시할 수 없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2
+1
1
+1
0
+1
1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