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TOP 10
놀라운 대한민국 군사력
2022년 기준으로 살펴보니

현재 국방력을 산정하는 파급력 있는 집단은 바로 미국의 민간 군사력 평가기관인 ‘글로벌파이어파워’가 제출하는 보고서다. 이 보고서를 기반으로 각 국가의 전반적인 군사력을 파악하고, 어떤 전술을 통해 적을 무찌르는지 짐작할 수 있다.

그중 대한민국의 국방력은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위엄을 보이곤 한다. 특히 지난 2021년 1월에 발표된 GFP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방력은 평가지수 0.1621을 받아 세계 138개국 중 6위에 오르는 경지에 올랐다. 과연 대한민국 국방력은 다른 국가에 비해 어떤 수준인지 함께 알아보자.

2005년 14위였던 한국
이번엔 8단계 상승한
6위 기록했다

사실 GFP가 제시한 보고서는 근거값이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각국에서 제공하는 공신력 있는 국방자료는 잘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FP가 발표한 자료가 관심을 끄는 건, 바로 비약적인 군사력 발전이다.

2005년 대한민국은 세계 14위의 국가였다가 8단계나 뛰어오른 순위를 보여, 큰 관심을 보였다. 참고로 GFP의 평가 기준은 핵무기를 제외한 무기와 병력, 전략물자, 국방비 등 40여 개의 항목을 기준으로 잡고 평가한다.

많은 순위를 건너뛴 주된 이유는 무기 수출로 전문가는 평가한다. 2016년 이후로 활발한 무기 수출을 한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9번째로 많은 양의 무기를 수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종전의 수출 물량에 비해 210%가량 증가했으며 총 수치는 전 세계 물량 중 2.7%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빈약했던 한국 국방력
비약적인 발전 이룬 비결은
군사과학기술 연구 성과

과거 한국 전쟁인 6.25 전쟁만 보더라도, 대한민국의 국방력은 상당히 빈약했다. 당시 우리 군은 북한에서 내려오는 전차조차 막을 수 있는 무기가 없었다. 아울러 공군력은 더 말할 것도 없었고, 사실상 보병만이 영토를 지키는 상황이었다.

뼈아픈 전쟁을 치른 후, 우리 군은 미국의 원조를 통해 국군 무기와 군사 체계를 다시 한번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군사비용 또한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여 강화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는 국방력이 고도화되기 시작했으며, 2010년도에 들어서는, 연구개발 능력이 강화되었다. KF-21 시제기를 개발하는가 하면, 무인 전투기 기술과 사이버 국방력까지 확보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2015년부터 우리 군은 미군의 80%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한다. 지대공유도무기 개발과 화력전에 있어서 대한민국 국군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전혀 뒤처지지 않는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5
+1
0
+1
1
+1
1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