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이글스 보러 간 김에
양국 차관 양자회담 가졌다
기술 협력과 정보 교환 협의

매일경제

지난 17일까지 영국에서는 세계 최대 군사 에어쇼인 ‘리아트(RIAT) 에어쇼’가 진행되었다. 총 34개국의 38개 팀이 참가한 이 대회에서 우리 제53특수비행전대, ‘블랙이글스’가 최우수상과 인기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영예를 누렸다.

바로 그 뒤를 이어, 블랙이글스는 영국 판보로 공항에서 열리는 ‘판보로 에어쇼’에도 참가해 우리 군의 항공 기술력과 비행 기술을 뽐냈다. 그리고 이를 격려하기 위해 신범철 국방부 차관이 영국 현지를 찾았는데, 동시에 영국 국방부 차관과 양자 회담을 갖고 협력을 논의했다.

연합뉴스

6세대 전투기 준비하는 영국
KF-21에 좋은 밑거름 될까

20일 국방부에 따르면, 신범철 국방부 차관과 제러미 퀸 영국 국방부 획득차관은 영국 판보로 에어쇼 현장에서 만나 방산, 국방과학기술 분야에 관해 대화를 나눴다. 이를 통해, 양국의 국방과학연구소의 공동연구와 정보교환을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퀸 차관은 회담 당일 첫 시험비행에 성공한 KF-21 사업을 직접적으로 거론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더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라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영국은 일본, 이탈리아 등과 차세대 전투기 ‘템페스트’의 개발을 진행 중인데, 기술 제휴를 꺼리는 미국을 제외하면 세계 최정상급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협력 시 KF-21과 이후 전투기 개발에 좋은 자양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1조 규모 자주포 교체 사업 추진
영국 차관, “성능은 익히 알고 있어”

최근 영국은 주력으로 사용 중인 AS-90 자주포를 대체하기 위해 1조 원 규모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인데, 한화디펜스는 영국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입찰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신 차관은 회담에서 K-9 자주포의 매력을 어필했다고 전했다.

이후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신 차관은,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은 영국도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화디펜스는 영국의 방위산업 전시회 출품과 현지 산업체와의 교류를 꾸준히 하고 있어, 이번 양자 회담이 경쟁력을 더할 수 있을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오늘부터 1일…”
네티즌들의 반응

한편, 한국과 영국의 국방차관이 직접 만나 방산 협력을 논의했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태극기와 유니언잭이 나란히 그려지면 멋질 듯!”, “영국에게서 항모와 핵 잠수함 기술을 도입하자”, “인도네시아에서 영국으로? 훌륭한 전환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로 영국은 높은 수준의 국방 과학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미국을 제외하면 사실상 우리나라와 가장 친밀한 관계에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수출 효자 품목인 K-9 자주포와 시험 비행에 성공한 KF-21을 필두로 영국과 손을 잡아 기술 협력이 이뤄진다면 분명 우리 방산업계에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54
+1
207
+1
46
+1
8
+1
13

32 COMMENTS

  1. 인도네시아 2천억? 2조도 아니고, 환불해줘버리고, 영국과 손잡자. 영국 핵항모 기술배우고, 핵잠수함 남아돌아서 폐기직전에 있는거 몇대가져와라.

  2. 그럼 우리도 굿이지 인니 빼고 영국으로 함모기술도 배우고 6세대전투기기술도영국과같이만들고~~미국과도협력하면서.

  3. 영국 템페스트는 조심해야한다 5세대도 만든적 없는 나라에서 6세대라니… 유로파이터가 무슨꼴이 났는지 잘생각헤봐라. 당시에 독,불도 개발에 참여했었는데 이번 템페스트는 참여하지 않는다. 이게 무슨말인지 알겠는가?

  4. 유럽의 유일한국가 미국에 지대한 영향을준 유럽 최고의 나라 영국 우리의 민주와 평화를 위해 감사하며 깃발을 높이 세우자

  5. 영국은 20세기 초반부터 전차만들고 비행기 만들어서 믿을만하죠. 심지어 자국산 드래드노트전함을 기준으로해서 전 드래드노트급 전함고 드래드노트급 전함을 기준짓기도 했고요

  6. 인도네시아는 노선이 어중간하게 있어서 기술유출 우려되고 공동연구는 배제하고 돈주고 사가라 하면 될듯하다.
    처음에는 싸게팔고 나중에 업그레이드나 관리비로 본적 충분히 뺄수 있으니 장기적으로 대응하는게 좋을듯 하네요~

  7. 눈부신 발전이다.
    박 대통령의 자주국방에서 40여년만의 결실이네요.
    미국 무기 원조와 구입에 의존하지 않겠다는 ‘자주국방’이 이제사 빛을 보나봅니다.

  8. 주가 띄우기인가?
    폴란드와는 아직 mou단계고
    결제방식과 지불능력이 아직 미보장!
    영국은 그냥 관심에 협력해보자는
    수준인데 계약종료한것처럼 호들갑?

  9. 실적은 무슨 개뿔? 주가띄우기?
    폴란드와는 mou체결했는데
    금액.지불보장문제로 서명 안하고 있고
    영국은 프랜들리로

  10. 실적은 무슨? 주가띄우기?
    폴란드와는 mou체결했는데
    금액.지불보장문제로 서명 안하고 있고
    영국은 프랜들

  11. 그말이 사실인가 보네
    보라매 핵심기술이 미국 랩터22 핵심기술과 같은거라더만 그핵심기술이 미국과 타국의전투기 수준차이의 대표적 기술이라더만 우리나라도 천운으로 그기술을 빼먹었다고 해서 긴가민가 했는대
    다른나라도 첩보수집 해서 알게된거아님

  12. 윤석열 대통령님. NL 주사파에 70년의 굳건함을 송두리채 망가뜨리러 회책했던 내로남불 암덩이들을,

    순국선열님들의 올곧이 우리 자유 대한민국 내 조국을 수호해주신 그 정신으로.
    본래 자유민주주의 법치주의. 올바른 나라로 나이갈수 있게끔, 구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13. 윤석열 대통령님. NL 주사파에 70년의 굳건함을 송두리채 망가뜨리러 회책했던 내로남불 암덩이들을,

    순국선열님들의 올곧이 우리 자유 대한민국 내 조국을 수호해주신 그 정신으로.
    본래 자유민주주의 법치주의. 올바른 나라로 나아갈수 있게끔, 구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