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신형 스텔스 잠수함
불법 복제 의혹 불거져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중국이라는 나라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모방’을 가장 잘하고 있는 나라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일말의 죄책감 없이 각종 짝퉁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 종목을 가리지 않고 있다. 심지어 잠수함까지 모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중국의 주장에 따르면 “우리가 만든 잠수함은 039형 계열과는 외관이 다른 스텔스 기능을 강화했다”라고 말하는데, 공개된 사진에는 스웨덴의 잠수함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다. 중국의 신형 잠수함과 다른 잠수함들에 대해 알아보자.

이제는 잠수함도
베끼는 중국
스웨덴 잠수함과 유사한 외관

최근 중국 인민해방국 해군 보고서에 이미지가 중국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었다. 당시 중국 네티즌들을 통해 사진이 공개되었는데, 많은 이들은 “이건 중국의 새로운 재래식 잠수함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많은 외신들은 지난해 7월에 공개된 스웨덴의 A26 잠수함과 비슷한 모습이었는데, 이에 대해 동방망은 “이런 형태는 레이더 단면을 줄이고, 유체역학적인 곡선을 이용해 적군의 감시를 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여전히 스웨덴 잠수함과 비슷한 모양과 성능마저도 모방한 것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A타입 B타입
두가지로 제작됐다
039계열과 다르다는 주장

현재 중국이 개발했다는 신형 잠수함은 039형 A 타입과 B 타입으로 개발되었고, 이 두 잠수함 모두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모양이 독특하고 각진 돛이 특징이다. 지난해 중국은 이 잠수함은 진수 후 시험을 거치는 중이며, 중국 조선 사업이 많이 발전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해당 잠수함에 대해 공식적으로 알려진 것은 레이다 형태와 각진 형태의 돛 디자인에 대해서만 설명했고, 이런 돛 디자인 덕에 이번에 개발한 신형 잠수함은 1996년 처음 도입한 039형 계열과는 외관이 전혀 다르고, 스텔스 기능이 한층 강화된 잠수함이다.

엔진은 한국의
손원일급 잠수함과 동일해

디자인 뿐만 아니라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중국 잠수함도 존재한다. 대한민국 해군이 운용 중인 손일원급 잠수함의 엔진은 독일산 MTU 16V 396 디젤엔진을 사용하는데, 이 엔진을 중국 잠수함인 041형 잠수함에도 사용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유안급 잠수함으로 부른다.

이 잠수함은 러시아의 라다급 잠수함을 토대로 개발했고, 최근까지도 중국은 러시아에서 킬로급과 킬로급 개량형 잠수함을 여러 대 직수입했다. 현재 중국에서 15척이 운용되고 있으며, 최종 목표는 20척을 운용하려고 하고 있다. 중국의 잠수함 근황을 보고있자면,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일까?” 라는 생각이 든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3
+1
36
+1
22
+1
278
+1
34

64 COMMENTS

  1. 세상 다 그런거지 뭐!
    한국도 옛날에 일본 꺼, 서양꺼 불법복제, 카피 많이했다. 말이 자체개발이지 기술.자본 없는 후진국이 선진국 따라 가는 길은 불법카피가 최고다. 어느 정도 선진국 따라간 후 그 다음 자체기술 개발로 가는 게 맞다.
    그래서 기술 없으면 서러운 거고, 이재용이도 기술을 외친거다.
    그걸 삼성이 이제야 외친다는게 오히려 웃긴다. 메모리반도체 세계1위하면서 파운드리에 그렇게 신경도 안쓰고 반도체장비도 소재도 제대로 개발하지 못하고 뭐 했는지 모르겠다.

  2. 형상이 좀 닮았다고 모방했다고 매도하기에는 좀 그렇네. 특허된 대량상품도 아니고 무기체계인데 스텔스 형상을 지향하다보니 닮을 수도 있지. 우리 KF21이 F22와 닮았다고 모방한 것이라 매도하는 것과 다를 바 없네.

  3. 이글 쓴 기자가 모자란 놈 이네
    임진왜란때 일본 조총보고 우리도
    배꼈서 썼는데 중국놈들 싫어한건 당연한건데 군사 무기에 저작권 박아났냐

  4. 번역기 돌려서 기사 쓴 티 나네요. 잠수함 마스트를 돛이라고 쓰다니. 그리고 해당 디자인과 기술이 특허가 아니라면 쓸 수도 있죠. 우리가 인니에 수출한 잠수함은 독일제 209랑 거의 같은데도 독일에서 문제삼지않아 넘어간적도 있어요

  5. 마데인치나…. 세계 공동의 적. 그럼에도 시진핑 방한을 목매어 기다리며 짱깨에게아양 떨던 친구가 있었으니 그 이름 문수괴.

  6. 표현을 잘 하였습니다.눈꼽만큼도 양심이 없는 중국인들.잠수함을 똑같이 만든다고 성능까지 똑같을수 있을까요? 아무리 가짜를 잘 만든다고하지만 전쟁에서 쓸 무기를 짝퉁으로 만드는 어리석은 인간이 되지맙시다

  7. 이 기자가 누구야 기자가 멍충하다 세상 어떻게 돌아가는 것도 모르고 다 자기한 것 처럼 말하네 이런 수준 기사는 나라 망신이지

  8. 맞아요.
    후발주자들은 베껴 가면서 발전했죠.
    근데 요즘은 옛날과 달리 워낙 저작권을 따지는 세상이라…

  9. 짱개나라 중국인들은 기술하나없지 다 타국에 있는 기술 베껴와서 자기네가 개발한거라고 우기면서 여태까지 그리 이뤄낸거다 역시 공산주의국가는 멸공만이 답이다 멸공

  10. 참내~ 기초가 약하면 베켜야지~가만 있나?? 그만큼 노력을 하니깐 조만간 능력항상 해서 더좋은거 개발하여 최고의 무기 나오겠다~~

  11. 옛날이야 한국 일본 중국 다 서방권 국가들에 비해 경제적으로 못살았었으니까 창조는 모방의 어머니다라는 미명아래 베껴쓰고 그랫다지만 현재의 한국과 일본은 안그런다.

    중국은 지금 현재 경제적으로 풍족한 삶을 누리고 있음에도 도적떼처럼 남의것을 베껴가고 훔친다.
    생각해보라.
    잘사는 나라가 베끼는것과 못사는나라가 베꼇던것이 느낌이 같은가.응?
    이게 얼마나 날강두같은 일인가 말이야!
    안그래 조선족 빙신들아?ㅋㅋㅋㅋㅋㅋㅋㅋ

  12. 시진핑핑이 좆이나 빨아라 빙신 조선족 짱개들아ㅋㅋ
    좀 씻고 다니고 그래라ㅋㅋㅋㅋㅋ
    중국 똥꼬 헐때까지 빨아재끼느라 고생많다ㅋㄱ
    그렇게 빨다 니들 주둥이에서 똥내나는건 모르는갑지?ㅋㅋㅋㅋㅋ

  13. 별거 다 시비네
    70,80년대 한국도 똑같이 남의거 모방했다
    개도국 나라들은 그러면서 배우고 성장해가는거지 어찌됐든 그런 과정을 거쳤스니 지금의
    중국이의 중국이 있는거지

  14. 기자가 누군지몰라도 바보같은 기사네요. 방산을 잘모르는 사람인듯.. 당연히 모방부터 하는거지요. 그런 논리면 우리나라 무기는 모두 미국꺼 카피한거 겠네요.
    fa-50은 f-16 불법복제 인가요?
    이바닥은 원래 보고 베끼면서 발전하는 겁니다.

  15. 이 기사의 제목이 뭐야?떡하니 혐오하는 글을 자제하십시오.. 설사 모양이 똑같더라도 니가 왜 열 받나?

  16. 이웃 나라하고 잘 지내야지. 자존심 있으면 중국에 수출도 하지 말든가. 한국이 중국으로 수출 항상 1위를 하고 있고 왜 매날 욕을 하니 ?니가 양심 있는건가?~

  17. 이 기사에 댓글을 단 모든 사람들은 중화민국의 대륙 수복,
    중국 공산당의 멸망, 마오쩌둥의 부관참시, 천안문 광장에서 시진핑의 교수형, 더 나아가 위구르와 티베트, 홍콩과 마카오의 독립을 응원하는 사람들입니다

  18. 지나가는 십팔넘이

    개쓰레기 국가 옹호하는 장거리 새끼들…니들 나라로 껴져라!!
    모발을 어찌창조냐!! 기술도둑질이지…
    아예 방해는 지적재산이라는 말은 있기나하냐!! 장수..시펄넘들…다들지것이라고 우겨기바쁘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