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병대회 개최
전승절 기념 행사의 일환
내부 단결 목적으로 추정

지난 7월 30일, 평양에서는 대규모 심야 행사가 개최되었다. 해당 행사에는 김정은 최고 지도자와 그의 아내인 리설주, 그 외에 여러 고위급 당원들과 장군들도 동참했으며, 수많은 북한군과 김일성종합대학교 학생, 평양 시민들과 한국전쟁 참전 노병들이 참여하는 등, 상당한 규모로 치러졌다.

이번 야간 행사는 북한에서 가장 크게 축하하는 기념일 중 하나인 7월 27일 전승절 행사와 연계하여 진행된 행사였으나, 실제 의도는 최근 불안정한 북한 체제 내부를 단결시키기 위함이었다. 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지난 2020년 전승절 70주년을 맞아 대규모 행사가 진행됐다

한국전쟁 참전 노병을 만난 김정은

7월 27일 전승절 기념
한국전쟁 참전 노병 치하

전승절은 6.25전쟁 정전협정이 체결된 날로, 북한은 이날을 미제국주의에게 승리를 거둔 날로 지정하여 매년 대규모 행사를 열었다. 따라서 매년 군을 동원해 대규모 사열을 하거나, 방송을 통해 ‘침략자’, ‘불구대천의 원수’와 같은 공격적인 표현으로 미국을 비판하는 등, 국가 차원에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이번 행사에서 김정은은 특히 한국전쟁에 인민군으로 참전했던 많은 노병을 평양으로 초청, 본인이 직접 이들을 만났으며, 나아가 노병의 정신을 이어받을 것을 북한 인민들에게 설파했다. 북한 전문가들은 김정은의 이러한 행동이 다분히 의도적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의 코로나 방역은 알려진 바가 없지만 심각한 상태라고

VOA / 한국전쟁 정전협정

코로나로 인한 체제 불안
한국 전쟁으로 결속 다진 듯

중국이 그랬던 것처럼, 북한 역시 코로나바이러스를 통제하기 위해 전체 인민에 대한 통제와 억압이 강해졌다고 한다. 이 때문에 체제가 전에 없을 만큼 흔들리면서 김정은 정권의 지배력도 상당히 약화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미제국주의를 상대로 자신들이 벌여 승리를 거둔 한국전쟁을 되새기기 위해 노병을 초빙, 그들에게서 대학생들이 인공기를 수여 받는 장면을 연출하여 마찬가지로 강한 질병인 코로나에 맞서 싸우기 위해선 모두가 하나가 되어 뭉쳐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2021년 전승절 행사

이번 행사에는 전투기의 곡예비행도 포함되었다고 한다

행사 도중 리설주 눈물 흘려
네티즌들 ‘어이가 없다’

행사 도중 한국 전쟁 당시 불렀던 것으로 추정되는 군가를 모두 부르는 과정에서 리설주가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참전 노병들에 대한 감사와 감동을 연출해내고 싶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한국 네티즌들은 ‘전투기 날아가는 거 보고 안타까워서 운 거다’라는 비꼬는 댓글을 다는 한편, ‘진짜 한 끗 차이로 남한에 태어나서 다행이다’라는 댓글을 단 네티즌도 있었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1
+1
9
+1
17
+1
50
+1
61

31 COMMENTS

  1. 리설주의 눈물?
    어차피 악어들의 눈물들이지ㅡ
    정은아 나이 먹고 힘든 사람들 괴롭히지 말아라
    중국을 따라하면서 착한놈 코스튬하니?
    그런 연극하지 말고 지금도 굶주림으로 사망하는
    국민이나 돌보면 살려라

  2. 맨 정신으로 돼지하고 산다는건
    형벌이지ㅡ 정상적인 🐖 도 아니고
    곡사포로 지고모부도 쏴죽이는 새까ㅡ

  3. 리설주 얼굴 ㅋ
    어쩜 공순이 보다 못생겼을까
    정은이 좃집인 현송월이도 짱깨같은 얼굴이고
    정말 보는 분 없네

  4. 미국이 미워한다고 니네들까지 그럴필요는 없잖아ㆍ니네 눈물만 사람 눈물이고 다른 사람의 눈물은 악어의 눈물인가? 그들은 피도 감정도 없는 사람인가
    한국사람들 점점 싫어진다ㆍ

  5. 문제인이란극악무도한위선자도이소식을듣고눈물흘렸겠구나!그엽편내는옆에서말춤추고,청천하늘에서날벼락떨어져뒈질것들!

  6. 남조선에서서식하는 흉내만 내는 가짜 선생동지들은 참회해야 할것이다 그것이 살길이다 후회하지말고 진정한 동지가 되어야 할것이다!!

  7. 미 제국주의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전쟁?
    이란 기사를 쓸 때는
    이는 북한의 엉터리 주장일 뿐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어차피 빨갱이 들이다
    지나라를 위해 울고불고 하던 관심없다. 빨갱이들 말은 콩으로 매주를 쑨다 해도 안믿음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