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조정 선수된 하재헌 하사
당시 짜장면 발언, 치료비 논란
무엇이 군인을 위한 군대인가

7년 전 이맘때였던 2015년 8월 4일, 비무장지대를 순찰하던 수색대대 부사관 2명이 북한이 의도적으로 심어 놓은 목함지뢰를 밟아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부사관 2명 중 한 명인 하재헌 하사는 양쪽 다리를 절단, 다른 한 명인 김정원 하사는 우측 발목을 절단하는 치명적인 중상을 입게 된다. 당시 사회적으로 상당한 파문을 불러왔던 이 사건 이후, 이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KBS 뉴스 / 폭발하는 목함지뢰

조정 선수로 활약하고 있는 하재헌 하사

두 다리 잃은 하재헌 하사
조정 선수로 활약 중이다

두 피해자 중 김재원 하사는 여전히 군에 남아 국군사이버사령부에서 근무 중이며, 하재헌 하사는 이후 4년 뒤 전역, 지금은 장애인 조정 선수로 활동 중이라고 한다 . 무사히 수술과 재활을 마친 뒤 전역, 선수 생활을 시작하면서 2019년 아시아 장애인 조정선수권대회에서 금매달을 수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군은 당시 그가 부상을 입었을 때, 그가 군인 신분으로 민간 병원에 가자 규율상 치료비를 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식으로 말해 많은 논란이 일었다. 이러한 망언은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격리된 장병들에게 과자를 보내면서 질타를 맞았던 서욱 국방부장관

당시 논란이었던 짜장면 발언
비슷한 사건 발생했었다

두 사람의 사고 직후에 이들을 방문한 문재인 전 대통령은 당시 침상에 누워있는 김 하사에게 ‘짜장면이 먹고 싶지 않냐’는 등의 망언을 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가 있었다. 국가를 지키다가 중상을 입고 영구적인 장애를 입은 이에게 짜장면을 먹고 싶냐고 물어보는 것이 맥락이 맞냐는 것이 비난의 근거였다.

심지어 비교적 최근에도 이런 사건이 발생했는데, 코로나 집단감염으로 2021년 조기 귀국한 청해부대 34진 병사들에게 서욱 국방부 장관이 과자인 고래밥을 보냈다는 것이다. 전혀 맥락도 없을뿐더러, 희생한 군인들에 대한 위로나 존경, 그 어떠한 것도 느낄 수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욱 분노했다.

국방일보 / 훈련소 입영

오마이뉴스 / 군병원 입원

국가가 군인에게 해줄 수 있는 것
이기든 지든, 다쳤으면 책임져줘야

군인은 국가가 마음대로 소비했다가 쓸모없어지면 버리는 존재가 아니며, 이는 사병 뿐 아니라 부사관, 장교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군인은 자신의 삶을 바쳐 남들이 가지 않는 힘든 길을 선택으로, 혹은 의무로서 묵묵히 가는 사람들이다. 국가는 그런 군인들에게 이에 걸맞는 예우를 갖춰야만 한다.

즉, ‘부를 때는 국가의 자식, 다치면 남의 자식‘과 같은 행보를 지금까지 보여온 군의 태도가 결국 군의 이미지를 지금처럼 부정적으로 만든 것이다. 괜히 군대를 안 갈 수 있으면 가지 말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 아니다. 내가 조직을 위해 다쳤을 때 나를 책임지지 않는 조직에게 충성할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7
+1
1
+1
0
+1
9
+1
1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금주 BEST 인기글

10 전체 댓글

  1. 문재인때 좌빨놈들은 놀러갔다가 해상사고 당한 세월호 유족들에겐 국민세금으로 수억씩(소문엔9억)
    주면서 나라 지키다 다친 군인에게 이래서야 돼겟는가?
    그래서 빨갱이는 정치에 참여해선안됀다.

  2.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은 할수 있습니다. 무상주택, 무상연금 충분히 할수있다고 했습니다. 아파트 30평 무상제공, 월 연금 2백만원이상 부족한 재원은 악질 부자들, 기업가들 세금 10배로 올리면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이제 더불아민주당이 추진하는 평등법제정으로 평등 진보국가건설, 노동자, 인민이 진짜 평등한 나라, 진보깨시민들은 연대하고 지지합니다……….

  3.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은 할수 있습니다. 무상주택, 무상연금 충분히 할수있다고 했습니다. 아파트 30평 무상제공, 월 연금 2백만원이상 부족한 재원은 악질 부자들, 기업가들 세금 10배로 올리면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이제 더불아민주당이 추진하는 평등법제정으로 평등 진보국가건설, 노동자, 인민이 진짜 평등한 나라, 진보깨시민들은 연대하고 지지합니다……….

  4.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은 할수 있습니다. 무상주택, 무상연금 충분히 할수있다고 했습니다. 아파트 30평 무상제공, 월 연금 2백만원이상 부족한 재원은 악질 부자들, 기업가들 세금 10배로 올리면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이제 더불아민주당이 추진하는 평등법제정으로 평등 진보국가건설, 노동자, 인민이 진짜 평등한 나라, 진보깨시민들은 연대하고 지지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