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탈 때 어떤 좌석을 선호하시나요? 목적지에 도착한 후 남들보다 먼저 내릴 수 있는 앞 좌석은 대부분 선호하는 좌석 중 하나인데요. 늦게 내릴수록 입국 심사 및 짐을 찾는 데 더욱 시간이 소요되기 마련이죠. 하지만 빠르게 탑승수속을 했음에도 짐이 늦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행기에서 짐이 나오는 순서는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요?
짐이 나오는 순서는
여행자들 사이에 공항에서 맨 마지막 또는 처음에 체크인을 하게 된다면 비행기에 붙인 짐이 빨리 나온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데요. 비행기는 화물의 무게 균형을 중시하기 때문에 탑승 체크인 순서는 그다지 관계가 없습니다.
국내 메이저 항공사의 경우 비행기가 도착하고 짐이 나오는 순서는 대부분 유사한데요. 우선 일등석 승객의 수하물이 가장 먼저 나오고 이어서 비즈니스 클래스의 짐이 뒤를 따릅니다. 그다음은 항공사 별로 운영 중인 멤버십이 우선되죠. 이렇게 짐이 나온 후에야 일반석의 짐이 풀리기 시작합니다.
좌석 등급별로 나뉘는
비행기에서 이 짐들을 미리 구분해 놓는 방법도 따로 있는데요. 각각의 항공기용 컨테이너에 일등석과 비즈니스석, 주요 멤버십 고객의 짐을 별도로 구분해서 싣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이들의 짐이 섞이지 않고 빨리 나올 수 있는 것이죠. 반면 작은 비행기인 보잉 737기종에는 컨테이너 대신 팔레트를 사용해 짐을 싣는데요.
이때는 가방에 붙은 멤버십 등급별 표식이나 태그 등을 확인해 짐을 먼저 내리게 됩니다. 반면 일반석 짐이 나오는 순서는 거의 복불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별다른 순서 없이 컨테이너를 내리는 작업자들이 어느 것을 먼저 내리느냐, 어떤 걸 먼저 열어서 짐을 보내느냐에 따라 달린 것이죠. 즉, 맨 마지막 또는 처음에 체크인한다고 해서 가장 빨리 짐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저가 항공사에서는
그렇다면 저가 항공사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짐의 순서를 정할까요? 메이저 항공사 일반석과 마찬가지로 복불복으로 진행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일부 항공사에서는 추가 요금을 내고 구매한 비상구 좌석 등에 한해 별도의 태그를 달아 짐을 빨리 처리해주는 우선 수하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클래스 이상 고급 클래스에서는 무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이지만 저비용 항공사에서는 유료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죠. 국내 항공사 중 제주 항공과 에어 서울에서는 국내선 수하물 1개당 3천 원, 국제선 수하물 1개당 5천 원의 가격으로 우선 수하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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