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레트로 콘셉트’는 어느 분야에서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때 그 시절이 생각나 더욱 정겨운 분위기를 자아내곤 하는데요. 오늘은 옛 분위기를 풍기는 전국 레트로 맛집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세련되진 않아도 투박한 매력이 공존하는 곳들로 여행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죠. 과연 어디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도 오뚜기빵집

instagram_byungmatt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리에 위치한 ‘오뚜기빵집’은 30년 넘은 세월 동안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노포빵집입니다. 어린 시절 먹던 추억의 맛으로 여행객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곳이죠. 이곳의 대표적인 메뉴는 수제 햄버거인데요. 직접 구운 빵에 케첩과 마요네즈를 뿌린 후 고기, 양배추, 사과가 들어갑니다. 소쿠리에 담겨 나오는 햄버거는 인기가 많아 금방 동이 나곤 하죠.

수원 로마경양식

출처 : 네이버 지도

수원 인계동에 위치한 ‘로마경양식’은 34년 전통 경양식을 이어오고 있는 곳입니다. 데미그라스 소스가 올려진 옛날돈까스와 함박스테이크 전문점인데요. 담백한 스프와 두툼한 돈까스는 어릴 적 레스토랑에서 외식하던 추억의 맛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방문객들은 ‘추억이 새록새록한 맛’, ‘돈까스 소스부터 정성이 느껴져요’, ‘추억의 맛 느끼며 잘 먹고 왔어요’ 등의 후기를 볼 수 있죠.

서울 상록수

출처 : 상록수

출처 : 네이버 지도

숙대입구역 인근에 위치한 ‘상록수’는 서울 최초 황지살 전문점으로 알려졌습니다. 돼지고기 특수부위 항정살에서 불필요한 지방층을 제거한 황지살을 맛볼 수 있는데요. 쫄깃한 식감에 육즙이 많은 게 특징입니다. 외관만 보면 오랜 노포인 듯한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레트로 분위기를 살린 음식점이죠. 사이드 메뉴인 비빔수제비, 오이지 냉국수도 인기입니다. 방문객들은 ‘고기 진짜 좋은 거 쓰는 것 같다고 느낀 게 얼마만인지’, ‘고기가 진짜 신선해요’, ‘황지살이 정말 맛있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죠.

부산 바다집

출처 : 네이버 지도

자갈치역 인근에 위치한 ‘바다집’은 49년 전통의 노포입니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낙지, 새우, 개조개 등 다양한 해산물이 들어간 수중전골인데요. ‘백종원의 3대 천왕’에 소개되기도 했던 곳으로 백종원은 “뭔가 물 안에 있다는 느낌보다는 궁중 전골에 가까운 느낌이다. 고급스러운 느낌인데 가격이 저렴하다”라고 소개했죠. 수중전골의 가격은 1인 1만 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