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그롬 미사일 사용
우크라이나 군인들 발견
광범위한 지상 목표물 타격

사진 출처 = 'Forte - Delfi'
사진 출처 = ‘Forte – Delfi’
우크라이나에서 발견된 미사일 / 사진 출처 = 'Defense Blog'
우크라이나에서 발견된 미사일 / 사진 출처 = ‘Defense Blog’

우크라이나 전쟁이 1년에 접어든 최근까지, 러시아는 현재 전쟁의 수렁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다양한 첨단 무기들을 투입하고 있다. 현재 최신 전차부터 전투기, 미사일, 드론 등 러시아군이 운용하고 있는 거의 모든 전력이 전선에서 우크라이나 군을 공격하고 있는데, 최근 그중 하나인, 러시아군의 최신 미사일이 우크라이나에서 사용된 흔적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 주인공은 유도 공대지 무기인 그롬E-1, 일명 그롬 미사일이었다. 군인들은 해당 미사일의 잔해를 발견하였고, 외관상 특징을 바탕으로 해당 미사일을 그롬 E-1으로 특정했다고 한다. 오늘은 이 미사일이 어떤 무기인지, 그리고 이 무기가 어쩌다가 우크라이나 군에 의해 발견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러시아 그롬 미사일 / 사진 출처 = 'Defense Blog'
러시아 그롬 미사일 / 사진 출처 = ‘Defense Blog’
우크라이나에서 발견된 미사일 / 사진 출처 = 'Defense Blog'
우크라이나에서 발견된 미사일 / 사진 출처 = ‘Defense Blog’

유도 공대지 무기 시스템 사용
광범위 지상 타격 가능

그롬 미사일은 정밀 유도 글라이더 무기 시스템이 탑재된 공대지 미사일이다. 해당 잔해들은 우크라이나 군의 기지와 그 주변 들판에서 발견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해당 지역의 우크라이나 군을 타격하기 위해 발사된 것이 확실해 보인다.

그롬 미사일은 포착된 좌표로 날아가 해당 지점의 지상 목표물에 광범위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강력한 미사일로, Kh-38ME 다목적 유도 미사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높은 명중률을 보인다. 그 무게는 594kg, 길이는 4.2m, 직경은 0.31m, 날개 길이는 1.9m에 달한다고 한다.

Su-57 / 사진 출처 = 'Key.Aero'
Su-57 / 사진 출처 = ‘Key.Aero’
하인드 공격 헬기
하인드 공격 헬기

헬기와 전투기로 주로 발사
총력을 다하는 러시아

공대지 미사일이라는 명칭답게 그롬 미사일은 러시아의 전투기인 MiG-35, Su-34, Su-35, Su-57이나 하인드 공격 헬기 등을 통해 사용이 가능한 무기이다.

현재 러시아는 이같이 세간에 공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최신 무기들까지 대대적으로 동원하여 우크라이나 군을 몰아붙이고 있다. 최근 전쟁이 더욱 치열해짐에 따라 우크라이나 군 역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