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숙박 예약 플랫폼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온/오프라인 마케팅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저렴한 가격에 숙소 예약을 할 수 있게 된 장점도 있는데요. 하지만 몇몇 고객들은 퇴실 시 저가의 숙박요금과는 다른 듯한 청구서를 보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늘은 고객들의 예상을 넘어서는 숙박 이용 총 금액의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숨겨진 비용, 이유는
숙박 예약 사이트가 많아지면서 치열한 경쟁 시장이 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할인쿠폰을 통해 서로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려는 전략을 내세우는데요. 그러나 막상 예상 총 금액을 조회하면 의외의 금액으로 책정되는 경우가 적지 않죠. 그 이유는 바로 ‘최저가’ 이름 아래 숨겨진 수수료들 때문입니다.
사이트 내 제시된 1박 요금에 숙박 일수를 곱한 금액이 총 금액이 아닌 이유는 기본 서비스 및 편의 시설에 대한 수수료가 붙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피트니스센터 및 테니스 코트 등 호텔 내 고가의 시설을 유지하기 위해 ‘리조트 요금’을 전적으로 청구한 것이 일반적이었는데요. 현재는 시설 이용료를 따로 받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리조트 요금은 객실 내 세부적인 항목으로 변화되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세금이나 봉사료와는 또 다른 개념으로 미국 하와이와 라스베가스의 고급 호텔에서는 서비스 사용 유무를 떠나 호텔에 지불해야 합니다. 이때 리조트 피는 1박 단위로 부과되는데요. 이는 총 가격에 포함된다고 명시되어 있지 않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예약 시 안내사항을 꼼꼼히 읽어야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 서비스 확인
최근 많은 여행객들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무료로 제공되는 와이파이(Wi-Fi) 서비스 덕에 통신사 로밍 과정을 따로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와이파이가 기본 서비스로 제공되지 않는 일부 호텔들이 존재하므로 이 또한 잘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현재는 해외 일부 고급 호텔에서만 해당 사용료를 부과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의 고급 호텔에서는 객실에 포함된 경우가 아니면 유료 와이파이를 사용해야 하죠. 반면 중저가 호텔들은 경쟁력을 위해 와이파이 무료제공이 필수사항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일부 저렴한 호스텔에서는 유료 와이파이를 구매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 인원 요금 필수
추가 인원 요금 체계는 미리 숙지하고 예약해야 합니다. 모르고 이용하다 위약금을 지불하는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이트에서는 ‘기준 인원’과 ‘최대 인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기준 인원은 제시된 요금에 상관없이 기준 인원 이하로 입실 가능한 것을 의미합니다. 기준 인원이 2인이라면 한 명만 투숙해도 상관없지만 명시된 금액은 별도 할인 없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죠.
최대 인원은 투숙 가능한 최대 인원수를 말하며 기준 인원을 초과하는 인원에 대해 추가요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초과 인원 1인당 할증요금이 정해져 있고 36개월 이상~초등학생에 대한 요금은 따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4인 객실을 예약하고 1인 추가요금을 더 내겠다고 하더라도 5인이 투숙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허용이 되지 않습니다.
안전 문제 및 객실 관리 등을 위해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한 네티즌은 가격을 보고 저렴해서 예약하려고 하면 ‘기준인원2, 최대인원4, 추가 인원 요금’이 붙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당연한 걸 옵션화해서 더욱 저렴하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일찍 도착한다면
해외여행 시 항공 사정 및 무거운 짐 보관 문제에 따라 숙박업소에 예정보다 일찍 도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동남아 여행을 떠나게 되면 밤이나 새벽에 출발하는 비행기가 많아서 호텔에 일찍 도착하곤 하는데요. 이럴 땐 ‘얼리체크인 요금’을 지불하고 입실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객실 청소 및 준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반대 개념인 늦은 퇴실도 ‘레이트 체크아웃 요금’이 발생합니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