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사형제도는 존재하였지만 점점 폐지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사형제도가 존재하긴 하지만 오랜 기간 집행되지 않았습니다. 22년 동안 사형을 집행하지 않았으면 실질적인 사형 폐지국으로 봐도 무방한데요. 중국에서는 여전히 사형 제도가 집행되고 있습니다. 2008년 미국의 AP통신에서는 중국이 8천여 건의 사형을 집행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지만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국의 사형 제도 중 독특한 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사형 집행 직전 범죄자의 화려한 의상인데요. 한때 커뮤니티에서는 사형 직전 범죄자들의 외모에 대한 사진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사형 직전 왜 범죄자들은 화려하게 치장하고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형 직전 화려한 치장
중국에서는 사형 장면을 공개적으로 대중들에게 보여줬던 때가 있습니다. 사형 집행 전, 후의 장면을 언론에 보도하는 일도 많았지만 2007년 이후 공식적으로 공개처형을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비공식적으로 국민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한 자료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중국인 범죄자들의 모습은 다들 화려한 화장과 옷차림으로 한껏 꾸미고 있는 모습들이었는데요.
실제 사형수가 맞는지 논란이 되기도 하며 중국의 한 매체는 연출된 모습이라며 사형 집행 장면을 재현한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사형 집행 전 날 가족들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있습니다. 이때 사형수가 원하는 옷들과 먹고 싶은 음식들을 가지고 만나게 되는데요. 마지막 순간만큼은 범죄자들이 원하는 대로 치장하는 걸 허용하고 있는 것이죠.
또한 중국에서는 사형을 집행하기 전 범죄자들의 하의를 포승줄로 묶게 됩니다. 사형 집행 직전 공포로 인해 대소변을 잘 가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화려한 의상을 입고 치장할 수 있는 것처럼 범죄자의 마지막 순간에 체면을 지켜주는 행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형 선고 집행되는 범죄는
중국에서는 특히 살인, 마약, 아동 유괴 등의 경우 대부분 사형 선고 집행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다른 국가에서는 징역형에 해당되는 범죄도 중국에서는 사형에 해당하는 범죄가 되기도 하는데요. 사회적으로 지탄받을 만한 사건이라면 국민 정서를 의식한 판결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도 중국은 특히 마약 범죄에 대해 매우 엄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중국 당국의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마약중독자가 258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는 공식적인 수치일 뿐 일각에서는 더욱 많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약과의 문제가 끊이질 않자 중국에서는 엄격한 처벌을 내리기 시작했고 그 끝은 사형 선고로 이어지고 있죠. 1kg 이상의 아편, 50g 이상의 마약을 밀수하게 될 경우 15년 이상의 무기징역이나 사형에 처하고 재산을 몰수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도 예외 없는..
2014년 중국에서 마약을 밀수한 혐의로 한국인 수감자 두 명에게 사형 집행이 내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정부에서는 사형 선고 이후 인도적 측면에서 사형집행을 면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중국에서는 특정국이라고 집행하지 않는 것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캐나다인도 마약 밀수로 인해 중국에서 사형 선고를 받았습니다.
콜롬비아 출신의 22살 유명 여성 모델 역시 마약 밀수 혐의로 사형 선고를 받을 위기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노트북 속에 마약을 밀반입하여 체포되어 일각에서는 사형을 면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그녀는 1년 뒤 징역 15년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이외에도 중국에서는 외국인들의 사형 선고 집행이 이루어진 사례가 많으며 외교적으로 자비를 호소해도 마약 범죄에서는 예외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