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역 사람들이
다들 놀란다는
포항 특징
경상북도 동남부에 위치한 포항은 경상북도 내 인구, 소비, 교육 수준 모두 1위로 경상북도 최대 도시입니다. 경상북도 동부권의 중심 도시이죠. 오늘은 타지역 사람들은 생소하게 느끼는 다양한 지역적 특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포항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점은 무엇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병대의 요람
포항은 대한민국 해병대의 요람으로 알려진 도시로 해병대 제1사단의 주둔지입니다. 해병대 교육훈련단이 위치하고 있어 해병대에 지원한 이들은 모두 한 번은 거치게 되는 곳인데요. 포항 시내에서 구룡포로 향하는 길에는 해병대 부대들이 즐비해있죠. 또한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미국 해병대 기지가 존재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시장이 주요 상권
포항 지역의 주요 상권은 죽도 시장과 중앙상가입니다. 비록 외곽지역 도시개발로 이전에 비해 다소 쇠락했지만 여전히 포항의 중심상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죽도 시장과 중앙시장은 인접해 있는 곳이지만 이용객은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요. 주로 2, 30대들은 중앙상가에 몰리고 죽도 시장은 50대 이상 고령층이 대부분 방문하곤 하죠. 타지역 사람들은 주요 상권이 시장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는 점이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학병원 없어
포항은 인구 50만 명 이상이 대도시이지만 대학병원이 없습니다. 동국대학교병원이 있었지만 2009년 폐업한 이후 현재 포항에는 대학병원이 하나도 없는 것인데요. 현재 포항시에서는 의과대학 유치를 추진하고 있죠. 또한 포항은 도시 규모에 맞지 않게 새벽 2~6시 사이에 운영하는 약국이 없습니다.
쿠팡맨 들어오지 않는 곳
포항은 인구 50만 명 이상 도시 중 유일하게 쿠팡맨이 들어오지 않는 곳입니다. 포항에서 쿠팡을 통해 주문하면 한진택배로 배송되는데요. 당일 배송이나 새벽 배송도 진행되지 않죠. 포항에 거주 중이라고 밝힌 네티즌들은 커뮤니티에 ‘포항으로 이사 오고 쿠팡맨을 한 번도 못 봤다’, ‘포항 이사 오고 로켓배송 안 되는 게 너무 답답하네요’, ‘택배는 무조건 2~3일은 기다려야죠’ 등의 글을 남기기도 했죠.
교육열 높은 도시
포항의 교육열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주변 영덕, 울진, 울릉군 등을 권역으로 하는 경상북도 동해안 지역의 중심지로 주변 지역 학생들이 포항으로 유학을 오는 경우도 많죠. 울릉군 학생들은 수능 시험장이 없어 수능을 보러 포항으로 오게 됩니다. 포항시의 고등학교는 상위권 학생들을 모아 특반을 운영했는데요. 일반 학생들에 비해 야간자율학습을 1시간 더 했으며 주말에도 등교해야 했습니다.
이는 2018년 포항시의 특반 폐지 공고에 따라 대부분의 학교에서 특반을 폐지했습니다. 특히 포항시 남구 대이동은 2000년대 초반부터 학원가가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인근에 포항공대가 자리한 전통적인 학원가로 유명합니다. 대이동, 두호동, 양덕동 위주로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