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유니폼에 캐리어를 끌고 세계 곳곳을 누비는 항공사 승무원은, 여자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선망의 직업입니다. 급여체계와 복리후생 또한 대기업에 견줘도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라고 알려졌는데요. 이렇다 보니 승무원의 급여는 과연 얼마나 될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죠.
승무원의 급여는 기본적으로 ‘기본급과 비행 수당, 상여금‘ 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급여와 별도로 들어오는 해외 체류비 등 각종 수당이 더해지죠. 또한, 일반적인 회사원은 직급에 따라 급여가 나뉘지만, 승무원들은 각자 비행시간 등에 따라 월급에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항공사마다 다르지만, 국내 메이저 항공사의 승무원들은 한 달 기준으로 보통 80시간 정도 근무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저가항공사들은 58~69시간 수준으로 알려졌죠. 메이저 항공사 승무원의 경우 저가 항공사에 비해 장거리 노선이 많아 비행시간이 더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이 받는 급여차이는 과연 얼마나 될까요?
1. 대한항공
대한항공 승무원의 급여는 몇 해 전까지만 해도 2년제와 4년제가 500만원정도의 연봉 차가 있었지만, 현재는 구분이 없어지며 평균 초봉이 3천만원 초·중반대로 동일해졌는데요. 비행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200만원 중후반 대를 받습니다. 만약 비행시간이 늘어나면 세후 300까지 받는 것도 가능하죠.
2년간의 인턴 승무원 기간이 지나고 정규직으로 전환되면, 연봉에 780%의 상여금이 플러스 되는데요. 격달로 연말까지 보너스 개념의 상여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총 여섯 번의 보너스가 존재합니다. 게다가 설날, 추석 등 명절이 되면 160만원 정도의 명절 상여금도 받을 수 있죠. 이를 모두 합치게 되면 평균 월급이 300만원 이상은 됩니다.
이외에도 해외 체류비 명목으로 나오는 수당인 퍼듐이 있습니다. 해외에서 체류하는 동안 생활비 개념으로 지급되는 것으로 지역에 따라 금액이 상이합니다. 급여와는 별도로 외화통장에 달러로 들어오기 때문에, 월급을 여러 번 받는 것처럼 느껴진다고도 하죠.
2.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은 인턴으로 비행하는 기간에 급여와 퍼듐 외 각종 수당을 포함해 세후 240만원 정도를 받고 있는데요. 정규직으로 전환되면 기본급 180만원에 비행수당, 해외 체류비, 상여금 등을 더해 평균 450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하지만 승무원은 각각 비행수당이 다르기 때문에 그만큼 비행 스케줄이 많으면 더 받을 수 있죠.
상여금은 짝수달에 나오는데요. 이때는 기본급이 한 번 더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닌데요. 홀수달도 설날과 추석 보너스, 7월의 성수기 보너스를 받습니다. 보통 보너스를 안 받는 달이 1년에 한두 달 밖에 안된다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3. 진에어
진에어 승무원의 연봉은 저가항공사 중에서도 높은 편으로 알려졌는데요. 보통 저가항공사 승무원 연봉의 경우는 2,500만원 정도가 보편적인데요. 진에어는 입사 후 평균적으로 3천만원 초반대의 초봉을 받습니다. 다른 저가항공사들과는 다르게 진에어는 현재 하와이, 케언즈 같은 장거리 노선에 취항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비행수당이 추가되기 때문에 승무원 개개인의 비행 스케줄에 따라 급여에는 차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보통 270만원에서 300만원 사이의 월급을 받고 있죠.
저가항공사는 메이저 항공사와 다르게 달마다 상여금을 주지는 않는데요. 그러나 지난해부터 저가항공사가 단거리에서 중장거리로 주노선을 바꾸고 있는 추세이며, 진에어가 대형기를 도입해 장거리 노선 운항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들의 급여는 더욱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4. 제주항공
제주항공 승무원의 급여는 인턴일 때 2,800만원 이상으로 비행수당과 퍼듐이 책정되면 약 3천만원 이상을 받게 됩니다. 기본급과 비행수당, 체류비, 상여금 등을 포함해 보통 한 달에 280만원 이상을 받죠. 정규직으로 전환되면 4천만원 대의 연봉을 받게 되는데요. 메이저 항공사 다음으로 높은 급여를 받기 때문에 예비 승무원을 꿈꾸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이죠.
앞서 소개해 드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승무원보다는 급여가 적은 느낌이지만, 모든 것에 장단점이 있듯 메이저 항공사보다 진급의 주기가 빨라서 급여 인상 또한 빠른 편입니다. 제주항공은 직원 확충과 현재 신규 노선 확장 등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저가항공사인 만큼, 장차 승무원들의 연봉도 더욱 오를 것 같네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