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제주도로 이사한 유명 돈가스집 ‘연돈’의 근황에 여전히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남다른 유명세 때문일까요? 최근에도 안 좋은 일에 휘말린 모습인데요. 지난 6일 백종원 대표가 운영하는 ‘더본 코리아’ 직원으로 추정되는 인물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커피와 담배꽁초 등의 쓰레기를 그대로 두고 간 무개념 손님들을 질타하는 글을 게재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연돈은 여전히 사람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모습인데요. 비록 제주도로 자리를 옮겼지만, 손님들의 발걸음은 끊이지 않고 있죠. 이에 전국 각지에서는 연돈과 비슷한 맛이라는 돈가스집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곳인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통해 소개돼 최고의 수혜를 본 식당으로 손꼽히는 연돈. 서울 서대문구 포방터시장에 있던 이 돈가스집은 밀려드는 손님으로 발생한 소음 민원, 상인들 간의 갈등으로 맘고생을 겪다 지난해 12월 제주도로 이전했는데요. 백종원의 도움을 받아 그가 운영하는 제주도의 호텔 바로 옆에 터를 잡았죠.

하지만 제주도로 간다고 해서 모든 문제점이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먼 거리를 이동했지만, 연돈의 인기는 여전히 뜨거웠는데요. 새벽부터 대기표를 받기 위해 나서는 이들이 있는 등 가게 앞은 장사진을 이뤘죠. 급기야 기다리는 도중 밥을 해먹는 등 취사를 하는 사람까지 생겨났는데요. 대신 줄을 서주는 줄 서기 아르바이트도 문제가 되었습니다.

연돈은 선착순으로 하루 100인분의 돈가스를 판매하는 시스템을 고수하다 보니, 긴 기다림에도 여전히 못 먹고 돌아오는 분들도 많은데요. 코로나바이러스에도 여전히 끄떡없는 모습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연돈의 제주도 이전 후 새로이 뜨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 중 하나는 바로 ‘서울에서 연돈을 대신할 수 있는 돈가스 맛집 찾기’죠.

그 덕에 수도권 소재 돈가스 맛집의 리뷰가 늘어나고 주목받지 못했던 가게들이 유튜버들을 통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격에 비해 가성비가 뛰어난 연돈이지만, 가격대를 조금만 올리면 연돈 못지않은 집이 없는 것도 아닌지라 이런 곳을 찾아 소개하는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인데요.

지난 7일 먹방 유튜브 채널 ‘야식이’에는 ‘포방터 돈가스 연돈 치즈 돈가스랑 80퍼센트 똑같다고? 사장님 피셜’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해당 영상에는 유튜버 야식이가 홍대의 수제 돈가스집인 ‘홍대수카츠’를 찾아 직접 찍은 먹방 장면이 담겨 있었죠.

그는 특히 치즈 돈가스에 감탄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겉은 바삭, 안은 촉촉한 돈가스에 치즈가 쭉 늘어나는 비주얼을 확인할 수 있었죠. 고기 식감도 너무 좋다는 반응에 가게 사장님은 “손님들 얘기로는 연돈하고 비슷하다는 얘기를 되게 많이 한다, 두 곳 다 먹어보신 분이 거기 치즈 돈가스랑 저희랑 80% 흡사하다 하더라”고 밝혔습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연돈이랑 비슷한 돈가스집 4곳을 소개하는 글도 등장했는데요. 해당 글은 과거 돈가스집을 운영했던 작성자가 연돈과 비슷한 돈가스를 맛볼 수 있는 음식점을 소개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그가 전한 포방터 못지않은 훌륭한 돈가스 맛집은 ‘마쯔무라 돈가스’, ‘하이가쯔’, ‘하다식당’, ‘경복돈까스’ 이렇게 총 네 곳입니다. 그중에서도 연돈과 가장 닮은 곳으로는 경복돈까스를 꼽았는데요. 연돈 돈가스와 양과 맛 모두 비슷하며 기름과 빵가루, 래스팅 방법이 같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라고 밝혔죠.

제주도 연돈을 못가는 이들을 위한 레시피들도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골목식당 방송 이후에는 연돈의 치즈카츠 조리법을 따라하는 일식 돈가스집도 몇몇 생긴 모양입니다. BJ 양팡도 최근 ‘연돈 돈가스 만들기’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하며 험난한 쿡방을 보여주었는데요.

양팡 외에도 여러 유튜버들이 연돈 돈가스를 직접 만드는 영상을 올렸습니다. 이런 영상들에 붙은 댓글을 보면 연돈 사장님이 왜 하루에 100인분 정도밖에 받을 수 없는지, 그러면서도 맛있는 돈가스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고생하는지 알겠다는 반응이 많았죠.

연돈은 2018년 11월 첫 방송을 탄 이후 1년이 훨씬 넘은 지금까지 화제성도, 논란도 많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사람들의 관심이 줄어드는 것이 정상인데 반해 오히려 여러 의혹과 뉴스거리들로 더욱 화제가 모이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소신 있게 가게 운영을 이어나가는 연돈 사장님 부부에 누리꾼들의 응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