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문시장 처음 경험한 외국인들이 꼭 물어보는 질문 한가지
해외여행 중 유명한 관광지를 둘러보는 것도 좋지만 그 나라의 문화와 일상생활을 경험하는 것도 즐거운 일입니다. 현지인들의 일상을 가까이 볼 수 있는 곳 중 하나는 시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들 역시 마찬가지일 듯한데요. 외국인들의 관광 코스 중 하나로 한국의 전통시장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는 것에 많은 외국인들이 흥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재래시장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홍보에 힘쓰며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통시장에 방문한 외국인들이 신기하게 여기는 시장 풍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연 외국인들에게 낯설게 느껴지는 재래시장의 모습은 무엇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신선한 회
한국의 수산시장에서는 직접 횟감을 고를 수 있고 바로 회를 떠주기 때문에 무척 신선한 상태의 회를 맛볼 수 있습니다. 회는 포장해갈 수도 있고 구매 후 따로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곳이 대부분인데요. 외국인들에게 이러한 시장 문화는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외국인들에게 활어회는 낯선 음식이기 때문에 이러한 풍경이 생소하게 느껴질 듯합니다.
시식용 음식
제주 여행중 동문시장은 여행객들의 필수 코스입니다. 동문시장에 들러 제주의 먹거리나 기념품 등을 구매하곤 하는데요. 여행객들이 많이 구매하는 오메기떡이나 감귤 디저트, 레드향, 황금향 등 과일 종류는 구매하기 전 맛볼 수 있도록 시식용 음식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은 시식용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왜 음식을 집어먹는지 의아해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시장 택배 문화
동문시장에서는 구매한 물건을 택배로 발송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여행객들이 많이 사가는 귤이나 생선, 떡과 같은 신선식품을 가지고 돌아가기엔 어려움이 있는데요. 이러한 점들로 인해 시장의 택배 문화는 여행객들에게 무척 편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들은 시장에서 구매한 물건을 택배로 바로 보내준다는 점을 신기하게 여긴다고 합니다.
특히 외국인들은 한국의 빠른 택배 시스템에 대해 놀라워하곤 합니다.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중 한국의 택배 시스템에 대한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한 외국인 유튜버는 한국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다음날 받아볼 수 있다며 고향에 돌아간다면 한국의 택배가 가장 그리울 것 같다는 말을 하기도 했죠.
넓은 재래시장
외국인들은 한국의 넓은 재래시장에 놀란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프랑스인 유튜버 로어는 한국 재래시장에 방문한 영상을 업로드하며 물건이 저렴하고 시장이 정말 크다고 말했습니다. 프랑스에는 이런 곳이 없다며 한국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소개했죠.
한 외국인 유튜버는 한국의 5일장에 방문한 후 시장이 너무 크다는 말을 여러 번 내뱉었습니다. 저렴한 시장 먹거리와 다양한 물건을 보고 놀랍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유튜버 영국남자에서도 서울 광장시장에 방문한 후 시장이 무척 넓다고 말하였는데요. 영국 시장은 야채 정도만 사러 가는 곳인데 한국 시장에는 처음 보는 물건들과 음식들이 엄청 많았다고 소개했습니다.
저렴한 시장 먹거리
재래시장은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시장을 보면서 길거리 간식을 사 먹는 것 또한 시장 구경의 즐거움 중 하나인데요. 외국인들에게도 재래시장의 물가는 저렴하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유튜브 <코리안브로스>에서는 서울 남대문시장과 자양시장을 방문한 영상을 소개했습니다. 육천 원에 푸짐한 식사가 나와 깜짝 놀라기도 했는데요. 이렇듯 저렴한 가격의 시장 먹거리는 외국인들에게도 큰 인기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