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정말 몰랐다 “호텔과 모텔 나누는 중요한 기준은요”
만족스러운 여행을 결정짓는데 숙소의 영향은 매우 크게 적용합니다. 요즘은 오로지 호텔에서 시간을 보내며 여행을 즐기는 ‘호캉스’ 또한 인기인데요. 호텔에 들어서자마자 로비에서부터 느끼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는 호텔의 특징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호텔들과 달리 ‘호텔’이라는 간판을 달고 있지만 호텔스럽지 못한 숙박업소들 또한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고급 호텔과는 다르지만 이름에 ‘호텔’이 포함된 숙박 업소들인데요. 이러한 숙박업소들은 정말 호텔이 맞는 건지 한 번쯤 의아하게 느끼셨을 수도 있을 듯합니다. 그렇다면 호텔과 모텔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텔 생겨난 배경
모텔은 미국에서 자동차 여행객을 위한 숙박 시설로 시작되었습니다. 자동차(Motorists)와 호텔(Hotel)의 합성어로 모텔이라는 붙여졌습니다. 미국은 면적이 넓기 때문에 다른 도시로의 이동에도 길면 며칠씩 걸리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간에 쉬어갈 수 있도록 고속도로 중간중간 차량 여행자용 숙소가 생겨난 것인데요.
미국의 모텔은 차량 여행자를 위한 숙소로 무료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간단한 아침 식사를 제공하기도 하며 가격 또한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위생적으로 좋지 못한 곳들도 있기 때문에 너무 저렴한 모텔이라면 웬만하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모텔에 대한 선입견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에서 모텔은 부정적 이미지를 보이기도 합니다. 드라마나 영화 속에서도 모텔은 각종 사건사고가 일어나는 곳으로 묘사되는 일이 꽤나 많은데요. 시설 또한 좋지 못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야놀자, 여기어때 등 숙박앱의 활성화로 모텔 산업은 더욱 커져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국의 모텔 수는 무려 3만 개를 넘어섰습니다. 퇴폐적이고 은밀한 분위기의 모텔이 아닌 파티룸, 월풀룸, 오락실 등의 편의시설을 갖춘 곳들 또한 많아졌는데요. 호텔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편의시설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젊은 층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모텔은 하나의 숙박업소로 인식되며 호텔 못지않은 서비스와 시설을 갖춘 곳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모텔과 호텔 차이점 무엇
모텔과 호텔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호텔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진흥법의 적용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반면 모텔은 보건복지부의 공중위생관리법을 적용 받습니다. 투숙객이 느끼기에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부대시설과 룸 서비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호텔은 다양한 부대시설과 외국인 대상의 서비스, 룸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모텔은 객실 외 부대시설이 따로 없습니다.
반면 모텔에서는 호텔과 달리 대실 서비스가 가능하며 등급을 따로 매기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호텔과 모텔을 구분지을 때에는 관광호텔이라는 명칭이 더욱 적합한데요. 모텔이나 여관 등의 시설에서 호텔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모텔 같은데 호텔 간판
외관이나 시설은 모텔 같은데 ‘호텔’이라는 간판을 달고 운영하는 숙박업소들이 많습니다. 이전에는 모텔, 여관 등의 이름으로 운영되었던 곳들이 호텔로 이름을 바꾼 경우도 있는데요. 1999년 공중위생관리법의 개정으로 호텔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정 전에는 호텔, 모텔, 여관, 여인숙 등으로 세분화되었지만 숙박업소에 상관없이 호텔이라는 명칭 사용이 가능해진 것이죠.
다만 일반 호텔과 달리 특급 호텔들은 관광호텔로 분류되기 때문에 더욱 까다로운 관광진흥법을 따르게 됩니다. 관광호텔로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객실의 개수, 일정 면적 충족, 외국인 응대 서비스 제공 등의 기준이 적용됩니다. 또한 관광호텔은 의무적으로 등급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호텔 등급 기준은
호텔 등급은 최하 1성급에서 최상 5등급으로 구분됩니다. 등급결정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제주특별차지도 소재의 호텔은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에서 진행됩니다. 기존에 부여받은 호텔 등급의 유효 기간 말료 전 150일부터 90일까지 호텔업 등급결정 신청을 진행해야합니다.
1성급의 기준은 조식이 제공되는 호텔, F&B 시설이 추가된다면 2성급, 정규 레스토랑과 로비, 라운지가 갖춰진 호텔은 3성급입니다. 일반적인 고급 호텔은 대부분 4성급부터이기 때문에 4성급 이하의 관광호텔보다 오히려 모텔의 시설이 더욱 좋은 경우도 많습니다.
댓글0